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첨단 세계/아이폰과 놀자

아이폰 사파리로 웹서핑하자 - 초보를 위한 아이폰 가이드 32


 일반적으로 윈도우가 설치된 PC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웹브라우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IE)입니다. 같은 개념으로 맥 OS X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웹브라우저는 사파리(Safari)입니다. 아이폰의 iOS4 역시 맥 OS X와 형제지간으로 기본 웹브라우저로 사파리를 제공합니다. 달리 오페라 미니(Opera mini)등의 웹브라우저 앱을 설치하지 않는다면 아이폰으로 웹서핑을 할때는 사파리를 사용하게 됩니다. 아이폰의 작은 화면과 한정된 입력 기능을 최대한 사용해 편리한 웹서핑 환경을 제공해 주는 좋은 성능의 모바일 웹브라우저 입니다. 단지 플래시나 엑티브 액스등이 잔뜩 사용된 국내 웹사이트들과는 호환성에서 문제를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빠르게 스마트폰이 확산되면서 스마트폰의 웹서핑 환경에 적응한 웹사이트들이 늘고 있습니다. 즉 아이폰의 사파리를 이용한 웹서핑 환경이 점차 좋아지고 있는 것입니다. 

 왼쪽 이미지는 아이폰의 사파리로 제 블로그를 표시한 것입니다. 일단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기때문에 플래시로 만들어진 몇몇 오브젝트는 표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포스팅등을 읽는데는 아무런 무리가 없습니다.











 왼쪽 이미지 역시 제 블로그를 아이폰의 사파리로 불러온 화면입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 중인 아이폰 환경의 형식으로 표현된 것입니다. 화면 크기, 데이터 전송량, 입력 방식을 고려해 군더더기를 제거하고 최대한 데이터를 줄여 가장 중요한 요소만을 남긴 것입니다. 최근 생각보다 많은 웹사이트들이 이렇게 스마트폰의 환경에 맞게 모바일 페이지를 새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왼쪽 이미지와 같이 일반적으로 모바일 전용 웹페이지의 최 하단에는 PC화면 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터치하면 컴퓨터 화면에서 표시되는 것과 동일하게 웹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아이폰의 사파리 웹브라우저 하단에는 5개의 버튼이있습니다. 왼쪽 이미지 하단에 빨갛게 표시해 놓은 버튼들입니다. 




1.  이전 페이저, 다음 페이지 이동 버튼입니다.
2. 책갈피 추가 버튼입니다. 사파리의 책갈피란 인터넷익스플로러의 즐겨찾기와 같은 개념입니다.
3.  책갈피 버튼입니다. 저장된 책갈피를 보여줍니다.
4.  탑사이트 버튼입니다. 최근 방문 했던 웹사이트의리보기가 표시됩니다.



 위 이미지의 2번, 책갈피 추가 버튼을 누르면 왼쪽 이미지와 같은 버튼이 표시됩니다. 





* 책갈피 추가 :  표시된 웹페이지가 책갈피에 추가됩니다.
* 홈 퐈면에 추가 :  표시된 웹페이지의 책갈피가 홈화면에 다름 앱들과 함께 표시됩니다.
* 링크를 메일로 보내기 : 표시된 웹페이지 주소가 링크된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의 3번, 책갈피 버튼을 터치하면 왼쪽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기본적으로 추가된 책갈피들이 표시되고 책갈피를 터치하면 해당 웹사이트로 바로 이동됩니다. 하단의 편집 버튼으로 추가된 책갈피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 방문 기록 : 자신이 방문했던 웹페이지의 주소들이 날짜별로 정리됩니다.
* 책갈피 막대 : 만약 아이폰과 동기화 하는 컴퓨터에서도 사파리를 사용한다면 컴퓨터의 사파리의 책갈피 막대와 동기화 되어 이 항목에 표시됩니다. 또한 아이폰에서 책갈피 생성할 때 이 항목에 책갈피를 추가하면 동기화 할 때 컴퓨터의 사파리 책갈피 막대에 역시 동기화 됩니다.


 위 이미지의 4번, 탑사이트 버튼을 누르면 왼쪽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방문했던 웹사이트의 미리보기가 8개 까지 표시됩니다. 미리보기를 터치하면 해당 웹사이트로 이동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