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아이튠즈(iTunes)의 국내 인지도는 상당히 낮은 편입니다. 그나마 아이폰의 대중화가 없었다면 그나마의 인지도도 존재하지 않았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아이튠즈는 세계적으로 상당히 성공한 종합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몇몇 통계의 기준이 될 정도로 높은인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폰을 사용해서 역시 애플의 아이튠즈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아쉬운 점은 아직 인지도가 낮은 관계로 한글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점이겠죠. 그렇지만 아이폰의 빠른 대중화에 더불어 국내의 아이튠즈 인지도도 빠른 속도로 높아질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예상해 봅니다. 사용에는 물론 아이튠즈의 계정이 필요합니다.

 아이튠즈는 생각보다 참 많은 것이 가능한 도구이지만 아이폰에서 아이튠즈 사용의 핵심은 바로 팟캐스트(Podcast)입니다. 팟캐스트란 애플 아이팟(iPod)의 팟(Pod)과 방송(broadcast)의 캐스트(cast)의 합성어로MP3파일이나 동영상 파일, 라디오 방송 등을 시리즈로 일종의 RSS 방식으로 구독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상단의 What's Hot, Top Tens, 카테고리, 또는 하단의 search를 통해서 원하는 팟캐스트를 찾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현재 팟캐스트 중에서는 애플 사에서 제공중인 'iPhone Quick Tips'가 있습니다. 아이폰 사용에 관한 짧은 동영상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팟캐스트에는 왼쪽 이미지와 같이 소제목의 팟캐스트들이 존재합니다. 각 제목을 터치하면 해당 팟캐스트의 동영상을 스트리밍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Wi-fi 연결 상태가 아니라면 데이터 사용료가 발생하겠죠?









 뿐만 아니라 해당 동여상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동영상의 Free 버튼을 터치하면 버튼이 DOWNROAD로 변경됩니다. 이 버튼을 터치하면 동영상이 다운로드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다운로드된 동영상은 아이폰의 iPod 앱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iPod앱의 비디오 항목을 통해 다운 받아진 팟캐스트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세계적으로 안정된 서비스가 제공중인 아이튠즈입니다만 국내에서는 아직 걸음마 단계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직 한국어 서비스 콘텐츠가 적습니다. 아이폰의 대중화와 함께 뒤늦은 발걸음을 떼고 있다고나 할까요?


Posted by 미후왕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자연의 집 2010.12.07 20: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