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 한공 우주국 NASA는 2013년 발생할지도 모를 특대 태양폭풍의 피해를 경고한 바 있습니다. 2013 예상되는 태양활동극대기에 발생할 전에 없는 크기의 태양폭풍이 지구의 위성, 전자기, 전선망, 통신망 등에 극심한 피해를 줄지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이 우주 재난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한국 천문 연구원(KASI, 이하 천문(연))과 미 항공 우주국 NASA가 2010년 7월 29일 공동 연구 협약을 맺었다고 합니다. 이로서 천문(연)은 NASA 측의 최신 첨단 태양관측 위성의 자료정보를 실시간으로 열람할 수 있으며 천문(연)측의 연구 자료와 인력도 교류된다고 합니다. 천문(연) 현재 NASA의 최신 태양 활동 관측위성 SDO(Solar Dynamic Observatory) 데이터 센터를 한국에도 구축해 SDO 데이터 분석과 정리 등을 통해 SDO시스템 구축에 천문(연)이 일조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2012년 NASA측에서 발사 예정인 방사선대 폭풍 관측 위성 RBSP(Radiation Belt Storm Probe)의 관측 자료 수신 시스템을 한국에 구축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천문연은 태양 연구에 필요한 데이터 센터 구축을 통해 국제 우주 관측 프로그램 (ILWS International Living with a star) 가입을 추진하고 가입에 NASA의 협력을 받을 것이라고 합니다.
  이 협력은 물론 2013년 있을지도 모를 태양활동극대기의 태양폭풍 피해의 대비에 있지만 한국 우주 관측 능력의 비약적인 발전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2013년 거대한 태양 폭풍이 지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얼마나 많은 전산, 통신, 교통망에 피해를 줄 것이며, 또한 인체에는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지 말입니다. 하지만 과거 태양 폭풍이 가져왔던 피해들을 통해 적지 않은 손실을 지구에 안겨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고 합니다. 태양 폭풍으로 인한 피해로는 1895년 9월 22만 5천 Km에 달하는 전산망을 마비시켰으며 1989년 케나다 퀘벡주가 9시간 동안 정전되었다고 합니다.  이 번 협력이 한국 우주 관측 기술 발전과 2013년의 태양폭풍 피해 최소화에 크게 공언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위 이미지의 출처는 모두 NASA의 웹사이트입니다. 



Posted by 미후왕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naturis.kr BlogIcon Naturis 2010.08.30 22: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13년에 그런 일이 예상되는 군요...
    설마 영화에서와 같은 상황은 없겠죠? ㅋㅋ
    지구 대기권이 잘 지켜주길 바랄뿐...ㅠㅠ

    • Favicon of https://mihuwang.tistory.com BlogIcon 미후왕 2010.08.31 01: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Naturis님
      극단적으로 영화에 나오는 일이 현실에 일어날 수도 있겠죠?
      실제로 지구라는 생명체가 가득한 곳이 우주에 존재하는
      것이 정말 기적에 가까울 정도로 드문 일인것 같습니다.
      지구의 자기장이 태양풍을 막아주고 있지만 태양풍이
      현재 보다 강력하게 지구를 덥치거나 지구의 자기장이
      현재보다 약해지거나 없어지면 지구에 이만큼 생명체라
      번성할 수 없을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만큼 우리가
      지구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은 기적같은 일이라고
      생각이 드는군요. ^^
      아무튼 전자기기들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강력한
      태양풍이 불것이라는 예측이네요.
      방문과 댓글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