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에 JAXA(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의 무인 우주탐사선 하야부사(はやぶさ、隼 , '매'라는 뜻)가 7년이 걸려 총 60억Km의 대장정을 마치고 지구로 귀환했다는 소식을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2003년 5월 발사된 하야부사의 원래 계획은 3억Km 떨어져있는 소행성 이토카와(イトカワ,いとかわ、絲川)에 착륙해 샘플을 채취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두 번의 착륙 실패와 그에 따른 고장으로 원래 계획보다 20배 가량인 60억Km의 머나먼 여정을 7년이라는 긴 시간이 걸여 결국 지구로 돌아온 것입니다. 
 2010년 6월 13일 지구로 돌아와 샘플이 담긴 캡슐은 호주의 사막에 무사히 착륙시키고 대기권에서 연소됨으로서 7년간의 긴 임무를 모두 마쳤습니다. 당초 하야부사의 샘플 수집의 성공 여부에는 회의적이었지만 다행이도 샘플 캡슐 안에서 이토가와에서 수집된 미세입자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 물질들은 태양계 형성의 비밀을 파헤치는데 지대한 기여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하야부사의 이번 업적은 최초로 달 표면 이외의 천체에서 샘플을 수집하였다는 점과 처음으로 소행성 샘플을 채취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Posted by 미후왕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wisexp.co.kr BlogIcon andyjo 2010.11.18 20: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행성 샘플이라 기분 묘한걸요.. 다들 이 지상이 전부인냥 살고있는 지금 말이죠...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 Favicon of https://mihuwang.tistory.com BlogIcon 미후왕 2010.11.19 10: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andyjo님
      60억 킬로의 이동 거리도 그렇고 뭔가 신비감을 줍니다.
      SF 공상과학의 이야기 같은 느낌입니다. 현실감이
      잘 안 느껴지는군요.
      방문과 댓글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 Favicon of https://manofpro.tistory.com BlogIcon 금메달.아빠 2010.12.08 00: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오랜만입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재미있게 보고 엮인글(트랙백)을 추가하였습니다.
    얼마전 TV를 본 기억을 되살려가면서 관련 글 하나 써봅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