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첨단 세계/매킨토시와 놀자

맥 OS X 매버릭스 변경점(1) - 한글 사전 추가



 Mac OS X Mavericks(이하 매버릭스)는 기본 응용프로그램인 사전에 한글 사전을 추가시켰다. 이전 버전인 마운틴 라이온(Mountain Lion)까지는 사전 응용프로그램에 한글이 포함되어있지 않아서 그 편리한 이용성에도 불구하고 불편하게 다른 온라인 사전 서비스를 이용할 수 밖에 없었지만 매버릭스 부터는 사전 응용프로그램의 유용성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포함된 사전은 한국어 사전과 한국어-영어 사전이다. 한국어-영어 사전은 한영, 영한 사전의 모든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사전 내용은 국내의 뉴에이스(New Ace)사전을 발췌한 것이다. 



 대쉬보드의 사전 위젯도 이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맥(Mac) 랩탑 제품의 트랙패드나 데스크탑의 매직마우스, 매직 트랙패드를 이용해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에서 간편하게 사전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트랙패드는 사전 의미 검색을 원하는 단어에 커서를 올리고 세 손가락 탭을 하는 것 만으로 사전 의미를 검색할 수 있다. 매직 마우스의 경우 마우스 우클릭, 또는 보조 클릭으로 나오는 메뉴 중 찾기 검색을 통해 간단히 사전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한국어의 특성상 을, 를, 이, 가 등의 조사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조사가 붙은 단어의 경우 따로 블록을 씨워 선택한 후에 해당 기능을 사용해야하는 약간의 불편함이 있다.


 이 밖에도 중국어 사전 등이 추가되었다. 하지만 해당 언어 사전들은 영어와 호환되는 것일뿐 한글 뜻으로 바로 전환되진 않는다. 앞으로 다양한 언어의 사전들이 한글과 호환되기를 기대해 본다. 


 맥의 사전 응용프로그램은 기본 응용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어떤 유료 응용프로그램에 못지 않는 상당한 유용성을 가지고 있다. 이런 훌륭한 사전 기능에 한글이 추가된 점은 무척 반가운 소식이다. 이번에 무료로 배포된 매버릭스! 상당히 꼼꼼한 발전을 보여주고 있다. 단지 기존에 설치되어있던 몇몇 응용프로그램에 문제가 생긴 것은 참으로 아쉽지만 말이다. 이런 문제들이 빨리 해결되길 바란다. 


2013/10/24 - [재미있는 첨단 세계/매킨토시와 놀자] - Mac OS X Mavericks 설치 그리고 눈에 띄는 변경점 몇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