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버릭스부터는 듀얼 모니터 환경에 꽤 많은 변화가 왔다. 듀얼모니터 환경이 각 디스플레이별로 독립된 작업환경에 가깝게 변경된 것이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장점도 많고 부수적인 단점도 발생한다. 아직은 매버릭스 듀얼모니터 작업환경의 과도기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때문에 매버릭스 이전의 작업 환경 역시 아직 사용이 가능하다. 시스템 환경설정>Mission Control 패널에 나타나는 개별 작업 공간이 있는 디스플레이 항목의 체크 버튼을 해제해 주면 매버릭스 이전의 작업 환경으로 듀얼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다. 

 

 위 이미지의 왼쪽이 매버릭스의 개별 작업공간이 있는 디스플레이고 오른쪽이 이 체크 버튼을 해제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이전 듀얼 모니터 작업 환경이다.


 개별 작업공간이 있는 디스플레이의 경우 모든 디스플레이에 도구 막대와 독(Dock)을 표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독의 경우는 한 디스플레이에 표시되지만 설정에 의해 그때 그때 간단히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다. 그리고 한 디스플레이를 풀 스크린으로 사용하면서도 다른 모니터를 동시에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디스플레이간에 연계가 되지 않기 때문에 응용프로그램의 창이 잘린다. 그리고 아직 많은 응용프로그램과의 호환성에 문제가 존재한다. 아직 호환성 향상 문제 해결이 필요하며 각 디스플레이를 분리해 동시에 독립된 다른 용도로 사용할 때 편리하다. 예를 들어 한 모니터에 표시된 문서를 보면서 다른 모니터에서 새로 문서를 작성하는 경우 등이다. 


 개별 작업공간이 없는 디스플레이의 경우 위 이미지와 같이 두개의 디스플레이가 연개되어 잘려진 창 부분이 다른 디스플레이로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하지만 도구 막대와 독(Dock)이 한 디스플레이에만 표시된다. 독의 경우 설정해 놓은 한 위치에서 고정된다. 그리고 한 모니터를 풀스크린으로 사용하면 다른 디스플레이는 사용이 불가해진다. 여러 디스플레이를 합쳐 큰 하나의 화면으로 이용할 용도로 사용하면 편리하다. 


 무척이나 발전된 모습이지만 아직은 개선의 여지가 꽤 있어보인다. 독과 도구 막대 위치와 표시 모니터 수에 좀 더 자율성이 부과된다면 좋을 것이다. 하지만 이는 하드웨어 성능에 상당히 밀접한 영향을 받을 것이 분명하다.   

Posted by 미후왕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julove0000.tistory.com BlogIcon 적샷굿샷 2014.02.14 13: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보고 갑니다 ^ㅡ^

  2. Favicon of https://freaking.tistory.com BlogIcon 지식전당포 2014.02.18 00: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밌게 보고 갑니다.

  3. 똑똑이아빠 2014.03.15 07: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매버릭스를 다운받고 사용중인데요...
    오른쪽 마우스 클릭이 안되네요....ㅠㅠ
    애플 미니마우스를 사용중인데, 전에는 잘 되다가 안되는 이유가 무엇진지 궁금합니다.
    매버릭스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없앤건지..ㅠㅠ
    답변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mihuwang.tistory.com BlogIcon 미후왕 2014.03.16 17: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물론 매버릭스에서도 오른쪽 클릭이 문제없이 작동합니다.
      일단 설정>마우스>포인트 및 클릭에서 보조클릭 항목이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보조클릭 항목이 체크되어있고 오른쪽에서 클릭
      으로 선택되어 있다면 오른쪽 클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야풀 미니 마우스라하시면,,,,, 매직마우스 말씀하시는 것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