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로 여러 작업을 하다보면 디지털 색상에 관한 다양한 요구가 생기게 된다. 특히 마음에 드는 색상을 발견해 사용할 때 그 색상의 정보를 알지 못하면 눈으로 보고 있으면서도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특히 나 처럼 색감이 좋지 못한 사람들은 이러한 색상 정보가 무척 필요하다. 색상 정보 값을 안다면 그 색상을 고스란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Mac OS X의 기본 응용프로그램 유틸리티인 디지털 컬러 측정기를 활용하면 이런 색상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디지털 컬러 측정기는 응용프로그램 폴더에 위치하는 유틸리티 폴더 안에 있다. 나 처럼 자주 사용하게 되는 사람이라면 Mac OS X 의 독(Dock)에 옮겨놓고 사용하면 편리하다. 


 

 디지털 컬러 측정기는 무척 심플한 형태를 하고 있다. 우선 기본 기능은 마우스 커서가 위치한 부분의 컬러 정보를 표시해 주는 것이다. 외쪽 조리개 하단에는 포인터의 위치 좌표가 표시된다. 우른쪽에는 컬러 타일과 컬러 정보 모니터 정보가 표시된다. 



 색상 정보 표시 방식은 총 5가지이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이 RGB값일 것이다. 하지만 요즘에는 포토샵 때문에 Adobe RGB 값이 가장 많이 사용될 것이다. 같은 색상의 RGB 값이라도 조금씩 차이가 있다.



 상단 툴바에는 보기라는 명령이 있고 보기의 하위 명령이 위와 같다. 이중 잠금 위치X잠금, Y잠금 명령은 무척 유용하다. 기본적으로는 마우스 커서가 움직이는곳으로 값이 변경되지만 필요한 위치의 정보를 고정하고 싶을 때는 이 명령을 사용하면 된다. 표시된 정보가 다시 해제 명령을 넣을 때까지 고정된다. 



 역시 툴바에 위치하는 색상 명령 역시 유용하다. 색상 수치를 텍스트로 배껴 놓거나 이미지 타일로 베껴놓았다 바로 붙여넣기 할 수 있다. 붙여넣기 단축키는 command+F다.


 디지털 컬러 측정기라는 컬러피커는 상당히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웹디자인, 블로깅, 디지털 드로잉, 디자인 등에서 말이다. 무언가 새로운 응용프로그램을 자꾸 더하는 것보단 기본적으로 존재하는 응용프로그램을 100% 잘 활용하는 것이 훨씬 좋은 방법이다. 




 

Posted by 미후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