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륜자동차 일기

클래식 이륜자동차란 무엇일까?

최근 모 클래식 이륜자동차 관련 온라인 카페에서 회원 한 분이 '클래식 이륜자동차에 대한 정확한 정의가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점을 올린 글을 보고 나도 모르게 답변을 한 경험이 있다. 130년이라는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역사를 가진 이륜자동차는 현재 편의상, 또는 각 제조사의 사정상 다양한 장르로 분류되어 있다. 하지만 이 분류 방식이 정확한 기준점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어디까지나 추상적인 느낌에 불과하다. 때론 단지 특정 메이커의 마케팅 수단으로 만들어진 장르도 분명히 존재한다. 분류와 구분은 대체로 인간의 사물 판단을 위한 뇌작용을 간단화 시키려는 편이성에서 온 것들이 대부분이고 장르 구분 역시도 거의 일맥상통한다. 물론 이런 장르 구분이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은 인정하지만 때론 인간의 상상력이나 창의력의 발달에 큰 제약으로 작용할 경우도 많다. 예를 들자면 어떠한 영화 장르가 SF일 때 이 영화의 장르 구분만을 보고 누군가는 '아! SF 영화야? 난 SF 영화를 싫어해!'라고 말하는 것과 같은 경우다. 어떠한 영화라도 분류된 장르 하나로 완벽하게 구분지을 수 없다. 영화의 많은 부분이 SF 영화의 특성을 가지고 있을지라도 그 안에는 드라마와, 멜로, 코미디, 가족, 모험, 스릴러, 공포, 등의 다양한 요소가 복합적으로 존재할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쉽게 무언가를 한 장르로 단정짓고 선입견을 같는 것은 때론 무서운 결과마저 초래할 수 있다. 어쨌든 아래는 클래식 이륜자동차라는 장르에 대한 짧은 견해를 답변을 남긴것이다. 답변 내용과는 무관하게 내 생각을 정리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기에 이렇게 기록을 남겨본다. 이런 생각의 기회를 제공해준 그 회원분에세 세삼 감사함을 느낀다. 타 카페에 남긴 글을 옮겨온 것이므로 내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이륜자동차'라는 명칭을 '바이크'라는 명칭으로 대체하였다.   


 '클래식 바이크라.... 지금은 바이크의 한 장르를 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지만 클래식이란 단어 자체를 바이크라는 명사를 꾸미는 형용사로 생각한다면(물론 명사로도 사용되지만...) '클래식 바이크'란 '클래식한 바이크'를 줄여쓴 말로도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보면 '클래식하다.'라는 표현은 무척 추상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으니 꼭 한가지로 정의를 내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구지 정의를 내리자면 바이크를 대했을 때 클래식하다는 느낌을 받았다면 그것이 클래식 바이크가 아닐까요? 

 때문에 클래식 바이크에 대한 개념자체는 개인마다 모두 다를 수 있겠지만 '클래식하다.'라는 단어는 역사성이나 전통성을 많이 내포하고 있으므로 이런 면모를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클래식 바이크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바이크일 수록 사람들에게 쉽게 클래식 바이크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겠지만 그렇다고 꼭 긴 역사와 전통이 있어야만 클래식 바이크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짧은 역사를 가지고있을지언정 깊은 역사와 전통을 가진 바이크들의 특성을 잘 흉내낸 바이크 역시 클래식 바이크라 부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클래식하면 떠오르는 클래식 음악 장르를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클래식 장르의 음악은 현재에도 지속적으로 창조되고 있으니 말입니다. 쓰다보니 너무 장문이 되어버렸지만 요는' 클래식이란 단어 자체가 너무 추상적이라 '클래식 바이크'라는 단어를 정의하기 쉽지 않다.'입니다.^^; ㅋㅋㅋ 

 클래식 바이크에 대하여 대략적인 개념 자체는 공통점을 가진 무언가가 있지만 그 밖의 세세한 점들은 각각 개인의 생각과 느낌에 따라 많이 다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한 바이크에서 클래식함에 대해 좀 다른 견해가 생길지라도 이럴 때는 서로 다른 관점을 존중해주는 것이 최선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꼭 정의내리지 않더라도 고민하는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가치있는 문제인것 같습니다. 괜히 자극받아 개인적인 괴변을 쓸데없이 장문으로 적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