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과학이야기

나로호 발사 드디어 성공!



 나로호(羅老號, Naro, KSLV-I; Korea Space Launch Vehicle-I)가 한국시간 2013년 1월 30일, 결국 3차 시도만에 발사에 성공했다. 과연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다. 2009년 8월 25일 첫 발사 실패에이어 2010년 6월 10일 2차 발사 실패, 그리고 두 번의 발사 연기끝에 이번 성공을 이룩해 냈다. 2번의 발사 실패와 2번의 발사 연기가 있었지만 도리어 우주 과학 기술의 난해함을 생각하면, 그리고 한국의 열악한 우주 개발 환경을 생각하면 놀라울 정도로 적은 대가였는지도 모르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로호 개발자들에게 가장 큰 장애요인은 발사실패에 따른 수많은 비난이었을 것이다. 첫술에 배부를 수 없다는 점을 간과한 맹비난을 버텨낸 개발자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나로호에 의해 쏘아올려진 나로과학위성은 발사 성공 다음날인 오늘 1월 31일 새벽 첫 신호를 보내와 안정적으로 궤도 진입에 성공했음을 증명해냈다. 나로과학위성은 향후 1년간 지구 궤도를 돌며 우주환 관측 임무를 수행한다. 나로호 계획은 2002년 8월 시행되었으며 이번 성공은 지난 10년간의 노력이 이룬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나로호 발사 성공에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축하를 보내본다. 언젠가는 외국의 힘을 빌리지 않고도 한국의 독자적인 기술로 우주를 개척하는 일이 이루어질지도 모르겠다.



2012/10/19 - [재미있는 과학이야기] - 나로호 한국의 첫 우주 발사체 발사 앞으로 7일!


2010/06/10 - [재미있는 과학이야기] - 나로호 2차 발사 두 번째 시도!! 칠전팔기의 정신을 잊지말자!!


2010/06/09 - [재미있는 과학이야기] - 나로호 2차 발사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 이번에도 실패할 줄 알았는데 성공을 하다니 정말 감격스럽습니다~! 우리 나라 정말 멋있는 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speech119.wo.to BlogIcon 손병흥 2013.02.01 14:10

    [우주하늘의 문]

    詩人/靑山 손병흥

    대한민국의 역사에 길이 남을 우주시대를 열어주었던
    힘겨웠던 4년간의 6차례에 걸친 발사준비 시간을 거쳐
    마침내 은근과 끈기로 성공이룬 나로호의 3차 발사성공
    너무나 값지고 빛나는 감동 넘쳐나는 순간 감격의 눈물

    우리나라 과학교육의 쾌거로 큰 경사 가져다준 나로과학위성
    목표 진입 교신모두 성공한 우주강국향한 발걸음 내딛은 업적
    미래 우주하늘의 문 활짝 열어준 숨은 공신 우주센터 우주산업
    자국발사장에서 자국발사체로 정확히 인공위성 궤도에 쏘아올린
    자립으로 가는 다양한 분야 집약체 자랑스러운 우리의 우주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