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연한 기회로 친구 두명과 함께 서울에서 울산을 가로지르는 이륜자동차 여행을 즐겨보았다. 처음에는 왕복 800Km 가까운 거리가 상당히 부담스러웠기도 하지만 울산이 고향인 좋은 친구 한 명이 곧 사우디아라비아로 긴 시간 출장을 가는데다, 한국 대륙을 대각선으로 가로지르는 이런 여행을 경험해 볼 기회가 다시 있을 것 같지도 않아 용기 아닌 용기를 내 보았다. 



출발 전에는 다양한 걱정거리들이 이었지만 막상 떠나고 보니 이토록 행복한 여행도 없었다. 작은 걱정거리들 따위는 금새 잊어버릴 만큼 말이다. 



 우리 나라 내륙을 가로지르는 국도는 생각보다 훨씬 뛰어난 수준이었다. 도로 상태도 좋고 차가 별로 없어 한 시간이 넘도록 속도의 가감없이 쾌적한 주행을 즐길 수 있었다. 경치또한 얼마나 훌륭하던지 볼 것 없는 경치를 찾아보기가 더욱 힘들 정도였다. 아름다운 강, 푸르른 산, 깨끗한 도로 삼박자가 잘 어울어져 결코 가깝지 않은 목적지를 향해 여행을 떠나는 우리를 즐겁게 해 주었다.




 곧곧의 지방도 또한 훌륭했다. 생각보다 모두 도로가 잘 닦여있어 이륜자동차 운행에 큰 무리가 없었다. 한적한 시골 마을과 그림 처럼 펼쳐진 아름다운 경치, 고요하고 평화로운 모습이 우리에게 운행의 피로나 앞으로 남은 거리에 대한 부담보다도 마음 속에 편안한 여유를 갖을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어쩌면 이륜자동차가 전용도로 운행이 가능했다거나, 차량으로 고속도로를 이용했다면 평생 즐기지 못할 행복이었을지도 모른다. 이륜자동차로, 국도와 지방도를 이용했고, 또 좋은 두 친구가 함께 했기때문에 가능했던 즐거운 여행이었다.



 중간 중간 충분히 휴식을 취했음에도 생각보다 빠르게 울산에 도착했다는 것도 우리나라 내륙 국도가 얼마나 잘 만들어져있는지를 증명해주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었다. 다양한 정취를 여유있게 즐기면서도 아침 일찍 출발해 저녁 식사 전에 울산에 도착할 수 있었다. 도착해서 울산이 고향인 친구의 가족분들이 마련해준 저녁식사가 얼마나 꿀맛과도 같던지 평생을 잊지 못할 것 같다.



 우리나라의 도로법은 다른 선진국과는 다르게 고속도로나 자동차전용도로에 이륜자동차 운행을 법으로 금지하고 있다. 이는 확실히 문제가 있는 법이라고 생각하지만 달리 생각해 보면 이런 소중한 경험을 가질 수 있게 해 준 악법이기도 하다.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었다면 고속도로를 이용할 것이 뻔하지 않겠는가? 



 하지만 먼 미래에 이륜자동차가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는 날이 오더라도 나는 다시 한 번 국도와 지방도를 이용해 한국 내륙 구석구석을 여행해 보고 싶다. 시간보다는 마음에 여유를 가지고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쪽을 선택할 것이다.



 여행에 있어 목적지에 도착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목적지를 향해 가는 그 경로, 그리고 목적지에서 돌아오는 경로 역시 여행에서 빼 놓을 수 없이 중요한 것이다. 급하디 급하기만 한국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나에게 무엇보다는 절실히 필요한 마음가짐을 이 여행이 교훈으로 남겨준 것이기도 하다.



여행을 같이한 친구는 우스게 소리로 우리나라 지방도 국도 이륜자동차 담사기를 기대하겠다고 말했다. 당시에는 웃어넘겼지만 이 글을 쓰고 있는 이 순간 왠지 꼭 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들기도 한다. 

 


 P.S 위 사진들은 사진에 관련한 지식도 전무하고 사진 기기라고는 8만원 주고 산 디카와 아이폰이 전부인 내가 찍은 것이다. 이 세상에서 가장 우수한 사진기는 인간의 눈이고 가장 뛰어난 인화지는 인간의 뇌와 가슴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뛰어난 사진기와 우수한 사진 지식이 있다면 아름다운 경치를 보다 효과적으로 담아낼 수 있겠지만 결국 실제의 아름다움을 넘어설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이 아름다움을 조금이라도 간직하고자 못난 사진들을 열심히 찍어 보았다. 마지막 사진들은 다음날 서울로 돌아오는 길에 한적한 지방도 한 켠에서 노을을 보며 찍은 것이다. 



 위 동영상은 갈때도 올때도 들렀던 한적한 지방도 주유소에서 키우고 있는 말라뮤트 새끼를 찍은 것이다.


 다음에는 울산에 관한 포스팅을 꼭 해 보고 싶다. 정말 좋은 곳이다. 




Posted by 미후왕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chawoo77.tistory.com BlogIcon 문창욱 2012.05.31 21: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이크도 멋지고 노을도 멋지네요^^

  2. cheg 2012.06.04 18: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캬~~
    글도 좋고 사진도 좋고 바이크도 좋고
    멋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