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륜자동차 일기

내가 경험해 본 이륜 자동차들 (2)

 저번 시간에 이어 일기를 계속해 보려고 한다. 스즈키 GSX-R750 까지 언급했는데, 이 시기가 나의 이륜 자동차 인생의 절정기였던 것 같다. 이 기종의 이륜 자동차를 경험하며 가장 선호하는 일본산 이륜 자동차 회사도 혼다에서 스즈키로 바뀌게 되었던 것 같다. 거칠고 둔탁함이 나에겐 상당한 매력이었던 것 같다. 

 7. Suzuki TL1000R SLAD

  스즈키의 또 다른 매력 덩어리 이륜 자동차가 바로 TL1000R이다. 일본산 레플리카(고속, 코너링을 중시하는 풀카울 이륜 자동차)라면 4기통이 정설이던 시절에 홀연히 등장한 V-Twin(이기통) 이륜 자동차, R750과 함께 당시 스즈키 이륜 자동차의 매력을 나에게 맘껏 어필했던 기종이다. 덤으로 이기통 엔진의 매력에도 눈뜨게 해 준 기종이기도 하다. 독특한 감각의 코너링 특성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기종이었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익숙해지면 여타의 4기통 엔진의 이륜 자동차보다 도리어 편한 느낌으로 코너링을 할 수 있다. 디자인 적인 측면에서도 손꼽히게 마음에 드는 멋진 모습이다. 이때부터 알 게 된 것이 후질근 한 줄만 알았던 스즈키의 대표 색상이라 할 수 있는 흰색, 파랑색, 하늘색에 빨간 텍스트의 색상이 엄청난 매력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이다. 보기에도 깔끔하지만 아무리 봐도 질리긴 커녕 점점더 빠져든다고나할까? 아무튼 TL1000R은 크고 무겁고 거칠며 길고 강했다. R750과 함께 가장 사랑했던 레플리카이다. 하지만 동양인 정서에는 그리 맞지 않는 기종이었던 것인지 1998년에서 2003년 까지 짧은 기간 생산되고 단종되었다.


8. Suzuki GSX-1300 Hayabusa

 말이 필요없는 초고속 스포츠 이륜 자동차, 1300CC의 엔진으로 시판 이륜 자동차 중 최초로 300Km/h 속도의 벽을 허물어 버린 전설의 기종이기도 하다. 처음 이 기종을 봤을 때 정말 말 그대로 압도외었었던 기억이 있다. 터질듯한 근육질 몸체의 터프함과 부드러운 우유빛 곡선의 아름다움이 잘 조화를 이루고 있었다. 내가 사랑해 마지 않던 스즈키의 디자인 모토가 가장 응집되어 빛을 발한 모델이 바로 이 하야부사인 것 같다. 올라타자 마자 강력한 소유욕이 나를 자극했지만 결국 소유해 보지는 못했다. 사실 좀 이 녀석이 무서웠기도 하다. 소유한 이륜 자동차의 성능을 최대한 사용해 보고 싶은 욕망은 이륜 자동차를 타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모두 이해할것이다. 그래서 하야부사의 성능이 좀 무서웠던 것 같다. 한국 도로사정때문에 더 더 더 더욱 무섭기도 했다. 1999년 등장해 아직도 판매중인 스즈키 대표 기종이다.


9. Yamaha YZF-R1

 2003년식 야마하의 R1, 야마하의 이륜 자동차는 왠지 세련되고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무척 개인적인 견해이긴 하지만 말이다. XJR1300이나 몇몇 스쿠터등의 야마하 이륜 자동차를 간간히 경험해 보았지만 왠지 나의 취향에서는 상당히 벗어나 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상당히 골수 매니아를 가지고 있는 이륜 자동차 회사이니 분명 뛰어난 매력이 있음은 분명하다. 단지 내 취향이 아니라는 것일 뿐~, 또는 그 매력을 내가 모르는 것일지도.., R1는 특유은 청색과 외계인 눈은 연상시키는 헤드렘프가 대표적이다. 이 외계인 눈 헤드렘프는 최근에 와서는 더더욱 강하게 외계인 눈을 연상시킨다. 나만 그런가?




10. Honda CBR 1000RR Fireblade

 랩솔(Rapsol) 도색의 2005년식 혼다 CBR 1000RR, 개인적으로 왠지 정이 가지 않는 기종이었다. 극히 개인적인 취향이므로 혹시 이 글을 읽을지도 모를 CBR1000RR 팬들은 흥분하지 마시길 바란다. 내가 좋아하지 않았다고 얘 가치가 떨어지거나 하는 일은 없을 것이니 말이다. 언제부터인가 시작된 이본산 이륜 자동차들의 최고속, 마력수, 경량화 경쟁의 한 가운데 혼다가 있었고 그 결과물 중 하나가 이 기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런 끝없는 경쟁이 결국 무언가 결여된 최첨단 이륜 자동차들을 대량 탄생시킨 것 같기도 하다. 최첨단이고 타기편하며 가볍고 세련되었지만 중요한 무언가가 사라져 버려서 왠지 매력을 느낄 수 없다고나 할까? 아무튼 일본산 이륜 자동차에대한 흥미가 뚝 떨어진 계기가 되기도 한 기종이다. 얘를 타고 있으면 왠지 공도가 어색하게 느껴지고 가본 적 없는 태백 레이싱 트렉에라도 가야할 것 같은 알 수 없는 압력을 받고는 했다. 어쩌면 내가 늙어서 이리 되었는지도 모르겠지만 말이다.


11. Honda CB1000SF

  한창 이륜 자동차에 대한 흥미를 잃고 있을 때 경험해 본 것이 바로 이 혼다의 CB1000이다. 오랜만에 이런 구형 일본 이륜 자동차를 경험해 보니 옛 일산 이륜 자동차에 대한 향수가 몰려왔다. 이러한 강력한 매력을 언제 끝날지 모를 경량화, 최고속, 마력수 경쟁 속에서 잃어버린 것이 아닌가 하는 점이 조금 아쉽기도 했다. 또 하나 이 기종을 경험하면서 내가 원래 정말 타고 싶던 기종은 네이키드(카울이 최소화된 공도용 이륜 자동차) 형식임을 다시금 기억해내게 되었다. 왜 여태까지 레플리카만 타게 되었을까? 정말 답이 안 나온다. 어쨌든 혼다 특유의 매력을 최대한 뽐내본 기종이었던 것 같다.

 에고~ 오늘은 여기까지만 써야 할 것 같다. 나머지 기종을 모두 쓰려니 너무 길어질 것 같다. 이 쯤 줄여야 마지막 편의 내용이 너무 부실 하지도 않을 것 같다. 위의 다섯 기종은 어쩌면 내가 이륜 자동차에 대한 흥미를 점점 일어 가면서 경험해 본 기종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중 혼다 CBR 1000RR은 나의 레플리카에 대한 흥미 크게 반감시켜준 기종이기도 하다. 나는 레이서가 아닌 공도에서 이륜 자동차를 즐기는 사람이기 때문에, 또는 좀 늙어서 일지도 모르겠지만 말이다. TL1000R의 경우 R750에서 극대화된 레플리카 타기의 재미를 숙성시켜준 기종이었던 것 같고 하야부사에 대한 기억은 그 자체가 그냥 경악이었다. R1의  경우 이상하게 나에겐 끌리는 매력이 없었다. 그래서인지 야마하 이륜 자동차는 길게 경험해 본 기종이 없는지라 크게 뭐라 할 것도 없다. 하지만 야마하의 하모니카는 무척 좋아한다. 마지막으로 CB1000의 경우 그동안 무언가 알 수 없는 압력에 의해 레플리카만 소유하게 되던 나 자신을 다시 돌이켜 보게 해 준 기종이다. 이만 다음 시간을 기약해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