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제가 이 글을 쓰는 의도를 설명하겠습니다. 저는 어려서 부터 애플 제품을 사용한 경험이 있으며 애플 회사의 제품에 어느정도 호감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글은 애플이라는 특정 회사를 옹호하기 위해 쓰는 글이 아닙니다.  제가 애플이라는 기업에 어느 정도 호감을 가지고 있지만 저 역시 한 명의 소비자로서 애플이 좋지 못한 행위로 소비자를 기만하였고 그리고 그러한 기만에 대한 뚜렸한 증거가 존재한다면, 제가 이러한 허물까지 덮어둘 만큼 관대한 사람도 아닙니다.
 마땅한 비난을 들어야할 상황이라면 저 역시 비난의 화살을 거침없이 날릴 것입니다. 
 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애플이라는 특정 기업을 옹호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옳지 못한 국내 언론의 행태에 대한 실망감을 표현하기 위해서 입니다. 현재 국내에서도 판매가 되지 않은 아이폰 4 라는 기기에 대하여 객관성이나 정확성을 가장 중시해야할 언론 매체들이 한 쪽 의견에 편파적이거나 편협한 기사들을 대량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사실 무근, 일부 사실에 대한 과대 포장, 명예회손적인 발언도 서슴치 않는 기사들이 난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간단한 인터넷 검색만으로도 이런 대량 생산된 기사(?)를 잔뜩 접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 황당한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하여 저 역시 증거가 충분치 않은 예측을 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미 이런 언론 매체가 내 놓는 무책임한 정보를 쉽게 믿을 수는 없는을 것 같습니다.
 서론이 길어졌지만 제 글의 결론의 내리고자 합니다. 아이폰4 라는 기기가 정말로 국내 언론들이 대량 유포하고있는 기사들의 사실 여부는 곧 다가올 아이폰 4 판매 첫날로버터 30일이 되는 이번 달 23, 24, 25일경 소비자들의 아이폰4 환불 비율로 어느정도 윤곽을 잡을 수 있을것입니다. 현재 아이폰 4는 판매 시작 첫날 전세계적으로 150만대 이상이 판매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 사실 여부를 판단하기에 충분한 인원수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들 사용자들은 한 달이라는 시간을 들여 충분한 아이폰 4 사용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신빙성있는 정보를 줄 수 있는 사람들은 이들 사용자들이지 국내의 언론매체가 아닙니다. 물론, 대량의 아이폰 4 유저들이 환불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결과일뿐 이 결과도 현재 언론이 무책임하게 뿌리고 있는 신빙성 없는 정보에 대한 변명은 될 수 없을 것입니다. 제 의견에 대한 의문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에 제가 쓴 포스팅의 글과 댓글들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언론 매체는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전달의 수단이어야지 독자들의 의견이나 견해를 조종할 권리는 없습니다. 



Posted by 미후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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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세상에 2010.07.20 01: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 똑같은 독극물이고 다른 나라에서 난리가 나도 국내 소비자가 마시고 죽기 전까지는 조용히 있으란 말씀이시군요. 애플 옹호에 목숨을 거시나요. 다들 알아서 잘 살텐데.

    • 말귀를 2010.07.20 08:29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이폰4가 독극물이었으면 애플이미 망하지 않았을까요? 우리나라보다 휠씬 더 소비자의 권리보호가 잘 되어 있는게 미국입니다. (뜨거운 커피에 뜨거우니 조심하라는 경고 메세지가 없다는 이유로 거액의 손해배상을 해야하는 나라입니다.)
      주인장의 말은 국내 언론의 특정회사, 특정제품 감싸기, 그리고 일방적인 아이폰매도를 지적한 것이고 정확한 판단은 미국 소비자들의 반응을 보고 얘기하자는 말인데 왜 글케 민감하게 반응하시는지...

    • Favicon of https://mihuwang.tistory.com BlogIcon 미후왕 2010.07.20 11: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말귀를님
      방문감사드립니다.
      저 대신 댓글을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세상에 라고 자칭하시는 저분은 제 블로그에 가끔 들어오셔서
      3~5개씩 애플에 대한 좋지 못한 감정을 댓글로 남기시는
      분입니다. 왜 그러시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막말이나, 욕설
      근거 없는 비약만큼은 안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쓴 글의 의도를 잘 파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활기차고 뜻 갚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2. 세상에 2010.07.20 09: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컨데 담배를 환불율을 보고 결정하자는 말씀이시군요. 담배가 유해하면 이미 망했을 것이다. 수천만 흡연 인구중 소송을 건이는 기껏해야 몇천이니 해롭지 않을 것이다. 훌륭한 소비자 권리 장전입니다. 아이폰에 이미 문제 제기를 한 미국 소비자와 전문가들은 무시하자 이 말씀이시군요. 요지를 파악했으니 알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mihuwang.tistory.com BlogIcon 미후왕 2010.07.20 11: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독극물이요? 담배요?
      아이폰4가 담배나 독극물과 비교대상이라고 보시는군요.
      상당히 극단적이네요....
      그리고 아이피를 보니 일전의 고소미님이신가 보군요.
      이전에는 다짜고짜 댓글에 막말을 하고 나가시더니
      도대체 목적이 무엇인지요.
      만약 저나 다른 분들과 대화를 원하시는 것이라면
      글을 한 번 더 읽어보시고 제가 글을 쓴 의도를 파악하신뒤
      좀 더 다른 방법을 선택해주시길 바랍니다.
      다른 목적이시라면 다신 댓글들 모두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글을 쓴 의도는 분명히 말씀드렸듯이 애플 옹호가
      아닙니다. 그리고 목숨을 거셨다고 했는데
      만일 제가 애플을 옹호하면 목숨이 위험하기라도 한가요? 하하
      세상에님 본인이야말로 애플사에 무슨 악의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닌지 먼저 한 번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무튼 이해가 가지 않는 방법이긴 하지만
      관심과 방문은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3. 세상에 2010.07.20 17: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말 중에 정확히 어느 부분이 막말인지 인용해 주시면 감사하겠네요. 삭제는 본인 마음이겠지만. 제의견이 마음에 안드신걸로 알겠습니다.

  4. 세상에 2010.07.20 17: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독극물이던 담배던 술이던 자동차던 핸드폰이던 소비자는 구매전에 정확한 정보를 알아야합니다. 기업은 물건에 책임을 지고 올바른 정보를 공개해야합니다. 애플은 문제의 핵심을 계속 흐렸습니다. 그것이 영미 언론이 정치적 스펙트럼을 떠나 공통적으로 지적한 것이었습니다. 한국. 언론이 그것을 알리는 것은 호들갑이 아니라 의무입니다. 게중에는 특정 기업의 이득을 바라는 불순한 의도가 섞었을질도 말입니다. 자 이른바 '막말' 끝났으니 삭제는 알아서 하세요

    • ㅎㅎㅎ 2010.07.20 23:27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글은 애플을 옹호하려고 하거나 아이폰4가 결함이 없는 완전한 제품이니 아이폰4를 사라는 글이 아닌것 같은데요..요새 쏟아져 나오는 아이폰4에 대한 기사들이 안좋은 내용들 일색이기 때문에 언론이 제 역할을 해야한다는 글인것 같습니다. 즉 언론이 제목부터 자극적으로 달고 비방을 하기 위한, 비방이 목적인 기사를 쓰면 안된다는 것이죠~그리고 진짜 아이폰4가 그런 비방들을 매일 들어야할 만큼 결함이 있는지는 실제 아이폰 유저들이 환불을 얼마나 요구하는지 등의 정확한 근거를 보고 판단하자는 내용입니다. 건전한 기사라면 장점과 단점에 언급을 하고 판단은 독자, 소비자 들이 하면 되는 것 아닐까요?

    • Favicon of https://mihuwang.tistory.com BlogIcon 미후왕 2010.07.25 15: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ㅎㅎㅎ님
      저 대신 답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제 글의 의도를 잘 파악해 주신 점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제가 글솜씨가 모자라 의도가 잘 전달될 지 항상 걱정인데
      이리도 제 글의 의도를 잘 표현해 주신 분이 있다니
      글을 쓴 보람이 생깁니다.

      요좀 무더운 날씨에 걱강 조심하시고
      다시 한 번 감사 드립니다.

  5. 세상에 2010.07.21 01: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얘기의 핵심은 한국에 수입되는 아이폰4는 미국 것과 동일한 것일테니 미국에서 문제점이 지적된 물건을 다른 나라에 팔기 전에 결함시정을 요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미국에서 시정을 요구한 사람들 대부분이 아이폰3을 쓰고 좋아서 4도 산 사람들입니다. 왜 그들이 비싼돈 들여 산 물건을 환불하고 행여 전철에서 부딪쳐 작은 손상이라도 갔으면 무료환불도 안 되는 그런 수고를 해야 합니까. 잡스 자신이 애초 아이폰4의 안테나 설계가 타사보다 혁신적이고 문제가 없다했으니 소비자가 아니라 잡스가 모든 불편을 무릎써야지요. 컨슈머리포트와 불만을 제기한 소비자들은 아이폰4의 수신이 특정조건에서 아이폰3이나 다른 스마트폰보다 열악한 것을 지적하고 시정을 즉 원래 약속을 지켜주기를 요구했습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싫으면 환불하라는 것은 너무 시니컬한 대답입니다. 애초의 아이폰 칭찬일색에서 비판논조가 강해진데는, 워싱턴포스트 기사를 인용하자면, 애플의 자업자득의 몫이 큼니다. 처음에 지금만큼만이라도 성의를 보였다면 이렇게 커졌을까요. 저는 이번 사건을 보면서 한국 소비자들도 스마트폰 제조업체에서 비슷한 요구를 따낼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번 언론보도가 딱히 안테나 문제외에 아이폰4가 다른 문제도 있다고 주장하지 않는한 왜곡보도는 아니라고 봅니다. 애플 제품 광고도 아닌데 보도할 때마다 제품 전체사양을 밝힐 필요는 없습니다. 이번 소동은 아무리 잘나가는 기업도 소비자의 의견을 무시하면 어떤 난국에 처할지 보여 줬기에 개별 언론사의 보도 동기와 상관없이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 Favicon of https://mihuwang.tistory.com BlogIcon 미후왕 2010.07.22 02: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 얘기의 핵심은 한국에 수입되는 아이폰4는 미국 것과 동일한 것일테니 미국에서 문제점이 지적된 물건을 다른 나라에 팔기 전에 결함시정을 요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세상에님이 핵심이라고 제차 주장하시는 내용은 여기서 주장하시기에 맞지 않은 내용임을 이미 여러번 말씀 드렸습니다.

      이미 대화내용으로 짐작되듯이 세상에님이 아이폰 4 정식 판매국가에서 이 기기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분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세상에님은 언론매체의 주장만을 근거로 아이폰4와 스티브 잡스씨를 비방하고 있는 것입니다.
      즉 세상에님은 언론매체의 주장을 맹신하고 계시다는 결론을 낼 수 있습니다. 언론 매체가 주장한다고 해서 모두 사실로 받아들이는 것는 무척 무책임하고 위험한 행위입니다. 실제로 최근 스티브 잡스 트위터 사칭 사건도 여러 메이저 언론들이 앞다투어 사실과 다른 보도를 일삼았습니다. 언론의 주장은 그 사실에 대한 가능성을 볼 수 있을뿐이지 정답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고로 세상에님이 일부 언론의 주장을 맹신하시고 주장하시는 내용은 저에게 전혀 설득력이 없습니다. 그리고 스티브 잡스의 태도를 바라보는 관점은 개인에 따라 모두 다를 수 있는 것입니다. 자신의 관점을 계속 반복적으로 강요하시지 마시길 바랍니다.

      아이폰4에 대하여 결함을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으므로 아이폰4가 결함을 가진 기기일 가능성은 충분히 있습니다. 저는 단 한 번도 이 가능성을 절대 부정한 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실재로 사용해 보고 결함을 확인하기 전까지는 하나의 가능성일 뿐입니다. 그 하나의 가능성을 이용해 자신의 주장을 일부 언론들과 세상에님이 남에게 일방적으로 강요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미 여러 차례 말씀드렸듯이 대화를 원하신다면 글의 요지를 잘 파악하신후 요구하시길 바랍니다.

  6. Favicon of https://slowblog.tistory.com BlogIcon slug 2010.07.21 17: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기왕 수입이 늦어진거 결함 수정된것에 들어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Favicon of https://mihuwang.tistory.com BlogIcon 미후왕 2010.07.21 20: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slug님
      그렇군요. ^^ 저는 아직 저것을 결함이라 부를 수 있을지 확신이 서진 않지만
      이왕이면 좀 더 완벽에 가까운 기기가 좋겠죠.
      드물지만 가끔 기존에 팔던 기기도 개선되어 나오기도 하니까말입니다.
      좋은 하루되시길 바라고 방문 감사합니다.

  7. 궁금해 2010.07.24 14: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아폰4 살려고했는데 이미 핸폰이 망가져서 갤스를 살까고민중인데요...
    그럼 수신율 대응발언이후 아직도 아폰4 판매율은 호조인가요??
    믿고 기다릴만 한가요? 판매가 잘된다고 해도 결함은 결함 맞는거죠? 소비자구매추천에서도 빠졌다던데..
    갤럭시도 결함이 좀 있다고 하는데... 믿을 만한 얼리어댑터
    분 블로그 아시는 분은 좀 추천좀 -_-;;;;ㅋㅋㅋ

    • Favicon of https://mihuwang.tistory.com BlogIcon 미후왕 2010.07.24 14: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여하세요 궁금해님
      결함인지 아닌지는 저도 아직 확신할 수가 없군요.
      국내에 아직 정식 판매되어 통신사 서비스가
      확실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만큼 국내에서 믿을만한
      정보를 얻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 판매는 수신율 논쟁 중에도 상당량이 판매된 것으로 보입니다.
      딱히 도움 드릴만한 정보를 드릴 수 없어 아쉽군요.^^:
      방문감사드리고 좋은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8. 리베라시옹 2010.07.25 22: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을 쓴 사람의 의도를 저토록 외곡해서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있는걸 보면..세상참 재미있죠?
    분명 잘못알아들을 그런사람들을 배려(?)하기위해 서두에도 분명히 밝힌 내용을
    가뿐히 묵살해버리는 저런 독해능력은 대체 어떤학교에서 배울수 있단 말인가요...

    • Favicon of https://mihuwang.tistory.com BlogIcon 미후왕 2010.07.26 00: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이고 말씀 감사합니다. 저도 많이 답답합니다.
      제 블로그에 방문했다고 글을 다 읽어야 한다는 의무는
      없을지 모르지만 이글을 통해 자기 주장을 피려면
      최소한 글을 모두 읽어 본 뒤에 하는 것이 기본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마 몇몇 문장만 골라 읽으시고
      그러시는 거 같기도 하고 ㅋㅋ
      아무튼 이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9. Favicon of https://manofpro.tistory.com BlogIcon 금메달.아빠 2010.07.28 08: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재미있게 읽고 엮인글(트랙백)을 추가하였습니다.
    언론에 관한 부분은 매우 유감이지만, 환불에 관한 결과만으로는 단순 비례한다고 말하기 어렵지 않을까 하는 것이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더우기 환불에 관한 보도도 언론에 의해 발표될 것이라면 어디까지나... 미궁이 될테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 언젠가는 숨겨진 진실이라면 밝혀지겠죠.

    행복한 하루 되세요.

    • Favicon of https://mihuwang.tistory.com BlogIcon 미후왕 2010.07.28 10: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저 역시
      환불율이 모든 것을 말한다고 생각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어떤 일면은 뚜렷이 보여줄 수 있다고도 생각합니다.
      이번 언론 보도가 얼마나 기만의 내포하였는지 말입니다.
      관련 댓글은 Kata Pro님의 글에 남겼습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 Favicon of https://manofpro.tistory.com BlogIcon 금메달.아빠 2010.07.30 00: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미후왕님 안녕하세요? 저도 며칠동안 곰곰히 생각하면서 환불율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지만 미후왕님글의 의도는 환불에 관한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원래 본문에서 간파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 동감합니다. 그리고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진실이란 것은 언제까지나 숨길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때가 되면 다 알게 되겠지요.
      행복한 하루되세요.

  10. Favicon of http://www.paydayloans2me.com/instant-payday-loans BlogIcon instant payday loans 2012.01.02 17: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 아이폰에서이 정보를 보는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아마 당신은이 사이트를 업그레이 드하고 내 휴대 전화에서 더 액세스할 수 있도록 수 있습니다. Thatd 멋진 진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