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죽음의 행군
          대성당의 비밀
             정복자의 군대
              아론의 복수
그림 : 장 클로드 갈
        (Jean-Claud Gal)
글 : 장 피에르 디오네
   (Jean-Pierre Dionnet)

 이번에 소개할 만화는 만화 예술의 선진국인 프랑스 국민에게 자긍심과도 같았던 장 클로드 갈의 역작 죽음의 행군입니다. 문학동네라는 출판사에서 번역하여 국내에 들여온 것으로 고급 종이에 인쇄상태도 훌륭한 편입니다. 번역 상태는 대사가 그리 많지 않은데다 엄청난 그림에 압도되어 별로 눈에 들어 오지 않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럭저럭 괜찮은 것 같습니다. 표지를 보시면 '미친 듯한 손이 아니면 그릴 수 없는...'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였는데 이 책을 한 번 펴 드시면 바로 이 표현에 공감하실 것입니다.
 1942년 출생한 장 클로드 갈은 1972년 파리 근교 중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뎃생을 가르치다 만화 창작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1977년 장 피에르 디오네와 함께 본 서적에 수록된 '정복자의 군대'를 출판했으며 1980년 부터 13년이라는 엄청난 세월을 들여 역시, 본 서적에 수록된 '아론의 복수'를 집필했습니다. 정말 극도로 세밀하도 정교한 묘사 때문에 생전에 고작 5권의 책을 출판했을 뿐 이지만 그의 책들은 프랑스의 모든 만화 도서관에 애장 도서로써 소장되어 있을 정도로 높은 가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표지의 그림은 '아론의 복수'에 등장하는 한 장면을 채색한 그림입니다. 극단적으로 정교하고 치밀한 펜화를 감상할 수 있는 작품으로 약 15년이 걸려 완성한 이 작품 앞에 숙연함 마저 느껴질 정도입니다. 특히, '대성당의 비밀'의 정신병적일 정도의 치밀한 그림은 짧지만 임펙트있는 내용과 함께 보는이로 하여금 엄청난 충격을 받게 합니다. 장 클로드 갈은 1994년 휴양차 방문한 스코트랜드에서 뇌출혈로 사망하였습니다. 장 클로드 갈의 그림을 단 돈 2만원에 국내에서 볼 수 있었다는 것은 저에겐 큰 영광이었으며 지금 제가 소장한 그림 서적중 보물 1호 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프랑스 만화가 보여주는 그림의 한 극의를 감상해 보고싶은 분들에게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Posted by 미후왕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amuge.tistory.com BlogIcon 최아무개 2010.04.08 18: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건 뭐 정말 역작이라고 밖에 표현 할 수 없는 작품인듯 합니다. 첫장 딱 넘기고 시작되는 정복자의 군대에서 정복자가 영주를 꿇어 앉힌 장면에서부터 비장함이 느껴졌습니다.

    아른의 복수에서 적국의 왕이 '창조주' 라고 극히 높여 불리우는것도 상당히 흥미로웠구요~ 설정도 설정이지만 역시 쟝 끌로드 갈의 세밀한 필화가 한장한장 인상적인 작품이었습니다.

    • Favicon of https://mihuwang.tistory.com BlogIcon 미후왕 2010.04.08 19: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ㅋㅋㅋ 역시 최아무개님입니다.
      깊이 즐기신 뒤군요. 저도 맨 처음 이 책을 폈을 때
      제 눈을 믿기가 어려웠습니다.

      건축중인 대성당, 그리고 완성뒤의 대성당을
      표현한 그릐 필화는 ..........
      스토리적인 측면은 않 좋아하시는 분들도 꽤 있으신 듯 하지만
      저한테는 최고 였습니다. 어떻게 인간이 이렇게까지 뛰어난 표현력을 가질 수 있을까요..!!

    • 은아 2012.04.22 05: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블로그 구경 잘하고 갑니다....^^재미있는 동영상 자료 많은곳. 연예인 방송 노출 사고 등등.. 화제의 연예인[H양] [K양] 동영상 풀버전.짤리기 전에 보셈.아직 못보신 분들은 여기서 보셈 http://mnm.dq.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