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취미와 문화/독서는 마음의 양식

반지의 제왕 원류 호빗의 원서를 읽다! The Hobbit


제목 : The Hobbit(호빗)
저자 : J. R. R 톨킨(톨킨, John Ronald Reuel Tolkien, J. R. R. Tolkien, 1892. 1. 3 ~ 1973. 9. 2, 이하 톨킨) 
권수 : 1권 종결


 너무도 유명한 '반지의 제왕(The Lord of The Rings)'의 원작자 '톨킨'! 사실 이 '반지의 제왕'에는 그 앞선 이야기를 다룬 '호빗'이라는 작품이 있다. 실제로 국내에서 이 작품이 별로 유명하지 않지만 이 작품이 없었다면 아마도 '반지의 제왕'은 존재할 수 없었을 것이다.
 '호빗'은 톨킨이 아이들에게 들려주기 위해 쓴 이야기가 우연히 출판사 직원에게 알려져 출판되면서 어린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많은 호응을 얻으며 불후의 베스트 셀러가 되었다. 이처럼 호빗의 성공에 힘입어 출판사의 요청에 톨킨이 10년 동안 집필한 작품이 바로 반지의 제왕이다.
 내용은 반지의 제왕 첫 편에 등장하는 프로도 베긴스의 삼촌 빌보 베긴스의 모험이야기이며 골룸과의 첫 대면 절대반지를 빌보가 소유하게 된 이야기등이 등장한다. 반지의 제왕을 좋아한다면 꼭 한 번 읽어볼 만한 작품이다.
 국내 번역본도 읽어 보았지만 이번에 도전할 작품은 영국판 원서다. 이미 내용도 알고 있으니 천천히 영문을 해석해가며 읽어볼 생각이다. '독서는 마음의 양식' 카테고리에 처음으로 아직 읽지 않은 원서를 소개하게 되는 것 같다. 일종의 '꼭 완독해야지!'라는 각오의 표현이기도 하다. 이 작품을 완독하면 내가 읽어본 7번째 영문 원서가 될 것 같다. 나머지 6권은 미국식 영어로 쓰인 책이었지만 말이다.  

 
 또 하나 이야기 거리가 될 내용을 이 책의 뒷면에서 찾을 수 있다. COVER ILLUSTRATION BY J.R.R TOLKIEN !! 책 표지의 일러스트는 톨킨 본인이 직접 그린 것이다. 책 안에는 몇몇 일러스트가 수록되어 있는데 모두 톨킨이 그린 것이다. 스캔해서 보여주고 싶지만 책이 손상되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는 나에게는 불가능한 이야기이다. 이 일러스트만으로도 소장 가치가 충분한 원서다. 영국 파운드 가격은 7.99, 우연찮게 9,500원에 구입하였는데 영국 현지가보다 무척 싼 가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