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과두주(二鍋頭酒, 二锅头酒)는 중국의 가장 서민적이고 대중적인 고량주다. 중국 베이징에서 지낼 당시 친하게 지내던 중국인 친구 역시 이 술을 즐겨 마셨다. 이 친구는 주로 43~58%의 주도를 가진 이 술로 주량을 가늠했는데 이 높은 도수의 술을 이 친구는 5병을 마시고도 기분좋게 취하는 정도였다.



 주도가 높다고해서 같은 양이라면 쉽게 취할 것 같지만 나 역시도 의외로 이과두주를 마셔도 크게 취하지 않는다. 목을 넘어가며 식도를 뜨겁게 태우는 듯한 느낌은 실로 짜릿하기까지 하다. 이 술은 한국에서도 구하기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가끔 생각이 날 때면 마시곤 한다. 가장 쉽게 구하는 방법은 근처 중국집에서 구입하는 것이다. 이과두주는 상당히 다양한 종류이지만 어떤 브랜드의 이과두주라도 중국 요리집이라면 최소한 한 종류 정도는 판매하고있다.

 

 한국의 소주 만큼이나 중국에서 대중화되어있는 술 이과두주, 중국에 있을 당시의 추억을 회상하기에 좋은 친구이기도 하다. 가장 싸고 대중화되어 있는 술이지만 중국 고량주의 역사만큼이나 충분히 값어치 있는 술이라고 생각한다.


이과두주에 관한 두산백과 지식

 



Posted by 미후왕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hending.tistory.com BlogIcon Hending 2013.08.02 13: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이과두주 좋아하는데 글로보니 반갑네요 ㅋㅋ

    이런내용앞으로도 많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