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첨단 세계/블랙베리와 놀자

블랙베리 초기화 하기


 현재 내가 사용중인 블랙베리(BlackBerry) 9700은 최신 버전(v.2.2)의 카카오톡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위 이미지와 같이 '잠시만 기다려주세요...'라는 문장이 표시되지만 '잠시만'이라는 표현은 '무한히'로 바꾸어야 할 것 같다. SK 상담원이 블랙베리를 초기화했다 다시 설치 하라기에 초기화를 실행해 보았다. 하지만 나와 같은 이유로 초기화를 하려 한다면 절대 하지 말것! 역시 증상은 같다. 결국 카카오톡이 실행되지 않는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버전업으로 상태가 좋아지길 기대해 보지만 이마저도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어쨌든 초기화 방법은 알아 놓으면 나중에 블랙베리가 다른 증상의 문제를 일으킬 때 유용할 것이다. 아래는 블랙베리 초기화 방법이다.


 아래 설명할 것은 블랙베리를 완전히 공장 초기화 시키는 방법이다. 당연히 블랙베리의 모든 저장 데이터가 사라진다. 중요한 데이터를 남기거나 복구하려면 초기화 전에 블랙베리 데스크탑 메니저를 이용해 우선 백업을 기키길 바란다. 내가 사용중인 기기는 블랙베리 9700이다.


1. PC의 C: 드라이브에 하단에 링크된 파일을 저장한다. 저장 위치를 C: 이외의 공간에 하려면 저장 공간을 잘 외우고 있어야 한다.

JavaLoader.exe 다운받기 

2. PC와 블랙베리를 USB선으로 연결한다. 후에 백업 복구가 필요하다면 Desktop Manager를 이용해 백업한다. 

3. PC 윈도우의 왼쪽 하단에 위치한 시작>실행을 차례로 클릭한다. 

4. 표시되는 실행창에 cmd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5. 표시된 도스(DOS) 화면에 cd..을 두 차례 입력 후 엔터키를 눌러 C: 드라이브까지 이동한다. 

6. C:W> 옆에 javaloader -u wipe 명령어를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누르면 초기화가 진행된다.

7. 초기화가 완료되면 블랙베리 화면에 아래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표시된다.


<여기까지가 초기화 방법 설명이며 아래는 OS 재 설치 방법이다.>


8. 다시 위 3번 과정을 실행한다. 

9. 표시되는 실행창에 C:/program files/common files/research in motion/apploader/loader.exe 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10. 블랙베리 OS 재설치 창이 나타난다. 다음 버튼을 두 회 클릭한다.

11. 설치 프로그램 선택 화면이 나타난다. 기본적으로 설치해야 할 것은 체크 박스에 이미 체크가 되어 있지만 중요한 한국어 설치 체크 박스는 체크가 되어 있지 않다. 꼭 체크해 준다. 그리고 이 밖에도 설치하고 싶은 앱과 언어의 체크 박스를 클릭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한다. 


12. 다음 버튼과 마침 버튼을 계속 클릭해 주면 설치가 시작된다.  



 아이폰과 함께 사용하다 보니 이 블랙베리 초기화 방식이 무척 번거롭다. 아이폰은 몇 번의 터치로 가능한데...... 도스 화면도 불러와 도스 명령도 사용해야 하는 난해함이 있다. 나야 어려서 도스 세대를 거쳤다지만 그렇지 않은 이들은 무척 난해할 수 밖에 없는 초기화 방법이다. 왜 이런 블랙베리가 애착이 가는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애착이 가는 것은 어쩔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