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첨단 세계/PC와 놀자

인터넷 익스플로러 세계 점유율 50%이하로 추락 구글 크롬 점유율 급속 증가중 IE, Chrome


 미국의 유명 경제 전문지 포춘(Fortune)에 의하면 더딘 발전과 떨어지는 성능에도 불구하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입지도에 의해 웹브라우저 부분에서 단 한번도 1위의 점유율을 내준 적이 없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IE, 이하 IE)의 점유율이 서서히 하강 곡선을 그리더니 올 9월 처음으로 세계 인터넷 브라우저 점유율 50% 미만을 기록 했습니다. IE의 점유율은 49.87%로 그 뒤를 모질라(Mizilla Firefox)가 점유율 31.5%로 2위, 구글(Google) 크롬(Chrome)이 11.54%로 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4위와 5위는 애플(Apple)의 사파리(Safari)와 오페라(Opera)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미있는 점은 의외로 미국내 점유율은 IE가 아직 50% 이상이라는 것입니다.

 위의 이미지는 포춘지에 소개된 StatCounter의 조사 결과입니다. IE의 계속되는 점유율 하락이 눈여겨 볼만 합니다. 또 하나 눈에 띄는 것은 2위인 파이어폭스의 점유율이 거의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는 반면 구글 크롬의 점유율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IE의 점유율 하락 분을 크롬이 고스란히 차지하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할 정도라고 하겠습니다. 하지만 아직 변수는 존재합니다. 바로 IE의 새로운 버전인 IE 9의 공식 공개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예측을 해 보자면 여태까지 IE 사용자들은 단순히 IE의 성능과는 관계없이 입지도와 그에 따른 호환성 때문에 IE를 사용해 왔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IE가 눈이 부실 정도의 큰 발전이 없다면 점유율에 큰 변동을 야기할 수 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또 하나 개인적으로 주목할 만한 점은 정말로 우수한 웹 브라우저인 사파리와 오페라의 낮은 점유율과 낮은 점유율 성장 폭입니다. 오페라와 사파리가 우수하다는 견해는 비단 저 개인만의 의견이 아니라 사용자 대부분이 좋은 평가를 내리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사파리의 경우 우수하다는 평가를 내리려면 윈도우가 아닌 Mac OS X 운영체제하에서이지만 말입니다. 
 어쨌든 조심스럽게 예측을 해 보자면 IE의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여태까지의 점유율이 못 믿어울 정도로 높았던 것이 사실 입니다. 우리나라도 빠르게 IE 일변도의 웹환경을 벗어나기를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