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iPhone)의 시계 앱(어플, 어플리케이션,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App, Application Program)은 간단한 조작으로 상당히 강력하고 유용한 기능을 발휘하는 기본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달리 일정 관리 용 앱들을 많이 사용하시지만 아이폰에 기본 제공되는 캘린더(iCal) 앱과 시계 앱 만으로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사용자 직관적인 편히한 단순한 조작과 강력한 기능으로 약간의 시간만 투자해 조작법을 완전히 익히시면 일정관리에 있어서 달리 외부 앱들이 필요 없습니다. 오늘은 시계 앱 사용법만 간단히 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시계
1. 시계 앱을 터치해 선택하면 기본적으로 세계 시계 화면이 보여집니다. 왼쪽 하단의 '세계 시계' 항목을 터치해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2. 기본적으로 서울 시간을 알리는 시계만  표시되지만 오른쪽 상단의 '+' 버튼을 터치해 클릭한 다음 열리는 검색창에 원하는 도시 이름을 입력하면 원하는 장소의 시간대를 표시하는 세계시계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저는 베이징의 시간을 추가해 보았습니다.







알람
1. 저는 아이폰을 쓰기 전에는 휴대폰으로 전화 거는 것 이외에 유일하게 사용한 기능이 바로 이 알람기능입니다. 하지만 아이폰의 알람 기능은 간편하고 강력합니다. 하단의 왼쪽에서 두번째 위치한 '알람' 버튼을 터치해 선택해 주면 왼쪽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2. 오른쪽 상단의 '+'  버튼을 터치해 클릭해 주면 왼쪽의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표시 됩니다. 
•'반복'을 터치하면 반복할 요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를 선택하면 알람으로 사용될 소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미림바, 블루스, 실로폰을 가장 좋아합니다.  
•'다시 알림' 옆의 버튼을 오른쪽으로 밀어 놓으면 알람이 여러번 반복됩니다. 알람 소리 한 번에 못 일어나는 분들을 위한 기능입니다. 
•'꼬리표'는 알람의 이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시간 설정은 카지노 기계가 돌아가듯 재미있는 조작 방식으로 지루하지 않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3. 위에서 '반복'을 터치해 선택하면 왼쪽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가가 반복할 요일을 지정해 주실 수 있습니다. 주중 아침 기상 알람이라면 왼쪽과 같이 체크해 주시면 되고 매일 같은 시각 알람이 울리기 바라신다면 모두 선택하시면 됩니다.


4. 알람은 '+' 버튼을 터치해 여러개를 설정할 수도 있으며 설정해 놓은 알람이 있다면 1 번 그림에서 왼쪽 상단에 '편집' 버튼이 생깁니다. 이 버튼을 터치해 이미 생성된 알람의 내용을 편집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스톱워치
1. 하단 왼쪽에서 세번째 위치한 '스톱워치'를 터치해 선택해 줍니다. '시작' 버튼을 누르면 시작 버튼이 '중단' 버튼으로 바뀌고 시간이 흐릅니다.













2. 시간이 흐르는 중에 '' 버튼을 터치하면 누른 순간의 시간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이걸 뭐에다 쓰냐고요? 학생 시절 100m 달리기 할때 체육 선생님이쓰던 스톱워치의 기능입니다. 

3. '중단' 버튼을 누르시면 시간이 흐르는 것이 종료됩니다.
 그러고 보니 100m 달리기 같은 전력질주를 해 본 것이 언제인지 기억이 안 날 정도군요. 고등학교때는 나름 12초 후반대의 기록을 가지고 있었는데 말입니다. ㅋㅋ 좋은 스톱워치는 몇 만원 가량 하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아이폰의 이 기능은 절대 고급 스톱워치의 기능보다 떨어지지 않습니다. 누가 짜장면 더 빨리 먹나 등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아는 지인의 최고 기록은 20초입니다.


타이머
1. 하단 우측 끝에 위치한 '타이머'를 터치 선택하면 왼쪽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손가락 터치로 돌돌 시간을 돌려 마춥니다.

2. '타이머 종료 시'를 선택해 설정한 시간이 다 되었을때 알려줄 소리를 선택합니다. 역시 미림바 만한게 없겠죠?

3.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저는 3분을 맞추어 놓았는데 정확히 3분이 지나면 미림바가 울립니다. 저는 운동할때 유용하게 사용하는데 라면 끓일 때 등 사용 가능한 경우가 많이니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사실 아이폰 구입 의사가 없었습니다. 공짜폰 하나 하려다 머리 아파서 구입한게 아이폰입니다. 한마디로 과소비였죠. 하지만 이왕 산거 100%활용하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여러분도 아이폰을 사용중이시라면 아니 다른 스마트폰이라도 모두 100%활용해 을 뽑읍시다!
 다음 시간엔 캘린더 앱 활용법을 설명해 볼까 합니다. 


Posted by 미후왕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tylenanda.co.kr BlogIcon 유남준 2010.06.07 12: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인기많은 인지도높은곳중한곳은 스타일와우 이쁜남자옷많더라구여 검색요~155x

  2. 행인 2010.09.22 22: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맙습니다!

  3. 자연의집 2010.12.03 09: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고마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