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첨단 세계/아이폰과 놀자

아이폰 사진 관리 폴더 만들기 - 초보를 위한 아이폰 가이드 2




 아이폰(iPhone)은 아이폰OS 자체적으로는 사진파일을 관리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아이폰으로 찍은 사진은 '카메라 롤'에 기본 저장될 뿐 새로운 폴더를 만들어 사진을 분류하거나 필요없는 사진을 삭제하는 등의 기능이 없습니다. 이이튠즈(iTunes)와의 동기화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사진찍는 취미가 전혀 없는 관계로 상관이 없습니다만 일반적으로 우리 나라 사람들은 하루 종일 셀카만 찍으셔도 안 질리실 정도로 휴대폰 사진찍기를 즐기시는 분들이 많죠? 이런 분들은 많이 불편해 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아마도 아이폰OS 개발자들도 사진찍는데 별 관심이 없는 사람들인가 봅니다. 사진 찍기를 좋아하시는 태반의 분들은 금새 카메라 롤 안의 사진이 수만장이되고 사진 하나 찾기도 상당한 시간이 걸릴지도 모르겠습니다. 역시 폴더를 이용한 관리가 필요할 것 같아 간단히 팁을 올려 봅니다. 

 일단 왼쪽 사진처럼 사진파일을 분류할 목적으로 폴더를 원하시는 위치에 하나 만들어 줍니다. 평소 자신이 컴퓨터 상에서 사진을 관리하는 폴더안에 만들어 주시면 좋겠죠? 골더 이름은 직접 지어주세요. 저는 보시다시피 'iPhone Picture'라는 이름을 사용했습니다. 옆의 이미지는 맥 OS X 상의 모습입니다. 윈도우 기반도 차이는 없으니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만드신 폴더를 더블 클릭해서 열어줍니다. 안에다 정리하실 폴더를 만들어주세요. 폴더를 원하시는 순서데로 정렬하시려면 폴더 이름 앞에 원하시는 순서데로 번호를 붙여주세요. 아니면 가나다 순이나 ABC 순으로 정렬됩니다. 각각의 폴더에 원하시는 사진을 넣어주세요. 단, 주의 하실점은 만드신 폴더 안에 한 개 이상의 사진 파일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빈 폴더는 동기화에서 제외됩니다. 

 아이폰을 컴퓨터에 연결하면 아이튠즈가 열리고 동기화가 진행됩니다. 동기화가 완료되면 아이튠즈에 표시된 자신의 아이폰 기기를 클릭해 선택해 줍니다. 






 표시된 탭 중에서 가장 오른쪽에 있는 사진탭을 선택해 줍니다.


옆을 보시면 기본적으로 'iPhoto'로 선택되어있는 탭을 눌러 '폴더 선택'을 클릭한뒤 아까 처음이 만드신 폴더를 선택해 줍니다. 저같은 경우 'iPhone picture'겠죠? 그 다음 다시 동기화를 해 주시면 됩니다.


 위와같이 원래 카메라 롤 한개뿐이던 사진 앨범이 아까 만든 폴더안에 정리하신되로 정렬되어나타납니다. 카메라 롤 밑에 사진 보관함이라는 앨범이 하나 더 생성되는데 이것은 아이폰안의 사진이 모두 표시되는 폴더로 사용자 의도와는 관계없이 자동 생성되는 폴더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사진관리가 조금 더 수월해 질 수 있습니다. 물론 곳 아이폰OS 4.0이 배포되면 필요 없는 팁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폴더 관리 기능이 추가된다고 했으니 말입니다. 지금도 몇몇 폴더 관리 앱들이 나와있는 것 같지만 다 귀찮으신 분들은 이 방법을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일주일이나 한달에 한 번씩 동기화를 통해 아이폰을 정리해준다는 개념으로 사용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