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첨단 세계/아이폰과 놀자

아이폰이 다운 현상?!! 대처법과 예방법 - 초보를 위한 아이폰 가이드 1


 제가 그저께 겪었던 일입니다. 제가 그만 과소비로 사버린 아이폰이지만 본전 생각에 열심히 사용하는 중입니다. 베터리가 얼마 안 남은 상태로 잠시 시간을 내 공짜로 다운받은 게임을 즐기고 있었습니다. 'Ever Defence'라는 게임인데 중독성이 꽤 강한 게임입니다. 나중에 이 게임 포스팅을 한 번 하려고 합니다. 

 베터리가 모두 소진된다음 충전을 해 보려고 게임을 계속하던중 그만 베터리가 모두 소진되어 아이폰이 꺼져버렸습니다. 문제는 그 다음부터 였습니다. '이제 충전해 볼까?' 하며 충전기를 연결하고 약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아이폰의 전원 버튼을 눌렀는데 아이폰  화면이 전체가 그냥 흰색인 상태로 아무런 조작도 안되는 먹통 상태가 된 것입니다. 그 때 울리는 벨소리, 아이폰에 이어폰이 장착된 상태로 통화버튼을 눌렀습니다. 전화 통화는 되더군요. 어쨌든 충전기를 분리하고 이래저래 만져봐도 화면상태는 여전했습니다. 결국 다른 KTF 전화기를 사용해 114 상담원에게 SOS를 신청했습니다. 아이폰 전문 상담원들이 따로 있는 것인지 그곳으로 연결해 주더군요, 상담원의 설명대로 조작한 뒤 아이폰은 정상 상태로 회복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상태를 예방하는 방법도 알려주더군요.

 애플 제품의 특징중 하나가 설명서가 부실하다는 것입니다. 사실 제 주위를 둘러보면 전자 제품 구매자의 9할이 설명서를 보지않더군요. 애플사는 이 점을 안 걸까요? 아니면 만든 당사자들이 그런 걸까요? ㅎㅎ 아무튼 저는 그래도 설명서를 읽어보는 편인데 역시 아이폰의 설명서도 상당히 부실하긴 마찬가지였습니다. 이런 경우, 결국 결론은 '그냥 114로 전화하세요.‧‧‧‧‧‧‧‧‧‧.'는 아닙니다. ㅋㅋㅋ 설마 제가 엉뚱하기로서니 이말 쓸려고 이 글을 쓰기시작했겠습니까.. 서론이 무지 길어졌는데 오늘 저 같은 아이폰 초보님들에게 알려드릴 것은 바로 이런 상황의 대처법과 예방법입니다. 참고로 저는 16G 3GS 기기입니다.


 우선 설명에 앞서 옆의 사진을 보시면 제가 표시해 놓은 아이폰 우측 상단의 '전원 버튼'과 전면 하단의 '홈 버튼'이름을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몇가지 조작을 알아봅시다.


전원 버튼을 짧게 누른다 : 베터리 절약상태가 됩니다. 컴퓨터의 '시스템 대기'상태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홈 버튼이나 전원 버튼을 짧게 한 번 누르면 바로 아이폰 조작이 가능합니다.

전원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는다 : '밀어서 전원끄기'상태가 됩니다. 터치스크린의 붉은 버튼을 밀면 모든 작업을 종료하고 아이폰의 전원을 완전히 끕니다. 컴퓨터 사용시의 '시스템 종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시 전원 버튼을                                                                             누르면 아이폰이 부팅됩니다.


 제가 경험한 다운 현상은 위의 두 조작이 효과가 없었습니다. 어떻한 조작에도 하얀 바탕화면만 보일뿐입니다. 단, 이어폰의 버튼을 이용해 오는 전화를 받을 수는 있습니다. 114상담원이 알려준 방법에따르면 강제 종료밖에 없습니다. 다음 조작으로 강제종료할 수 있습니다.


홈 버튼과 전원 버튼을 동시에 길게 누른다 : 아이폰이 종료 작업없이 강제 종료됩니다. 컴퓨터를 '시스템 종료' 명령없이 전원을 꺼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아이폰에 좋을 것이 없겠죠?


 상담원의 설명을 듣고 이 현상의 이유를 대충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원인은 바로 메모리에 과부하가 걸린것으로 짐작됩니다. 그도 그럴것이 제가 아직 아이폰 사용한 지가 얼마 안되어 역시 아이폰을 휴대폰으로만 생각한 것입니다.(하긴 일반 휴대폰을 비롯한 모든 전자기기가 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겠죠?) 제 아이폰은 그 동안 단 한 번의 휴식도 없이 계속 작업을 해왔던 것입니다. 그럼 이런 과부하로 인한 시스템 다운 현상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가끔씩 아이폰을 재부팅 해 주는 것입니다. 아이폰은 소형의 컴퓨터입니다. 컴퓨터를 한달 동안 켜 놓으면 좋지 않은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겠죠? 항상 켜 놓아야 하는 컴퓨터라도 가끔 재부팅을 해주는 것이 좋겠죠. 아이폰의 정상적인 종료는 위에 설명한데로 전원버튼을 길게 눌러주는 것입니다. '밀어서 전원끄기'를 해주면 아이폰의 OS가 종료되는 화면이 나오고 완전히 아이폰이 꺼지게 됩니다. 잠깐 놔두었다 다시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주시면 화면에 애플마크가 떨렁 등장하면서 아이폰 OS가 부팅되게 됩니다. 상담원의 말에 따르면 2,3일에 한번씩 재부팅 작업을 해 주면 이런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 컴퓨터 처럼 아이폰 역시 강제종료는 기기에 좋지 않습니다. 아마 아이폰을 오래 사용하신 분들은 많이들 아시겠지만 저처럼 뒤늦게 아이폰을 구입해 아직 모르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