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첨단 세계/애플 이야기

애플 마이크로소프트를 제치고 시가총액 IT기업 1위 차지

 미국 경제 전문지 포춘(Fortune)에 의하면 미국 현지 시간 26일 애플(Apple)사가 시가총액에서 그동안 부동의 자리를 지키고있던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MS, 마소)를 처음으로 제
치고 미국 전체 기업중 2위를 차지하였다고 합니다. 이날 두회사 모두 전날에 비해 주가가 낮아졌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더 큰 폭으로 낮아지면서 애플사에게 추월당한 것입니다.
 이날 애플의 주가는 전날보다 1.11달러 낮아져 주당 244.11달러를 기록했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는 전날보다 1.06달러가 낮아져 주당 25.01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각각 애플이 0.45%, 마이크로소프트가 4.07% 낮아진 것입니다. 두 회사의 시가총액은 애플이 2천213억달러, 마이크로소프트가 2천193억달러로 애플
이 처음으로 마이크로소프트를 제치고 미국 기업 전체 2위 IT분야 기업 1위를 차지한 것입니다. 이로써 주식 시장에서 평가하는 가치로는 애플이 마이크로소프트를 추월한 것으로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시가총액에서 애플은 과거 5년동안 520%의 높은 성장세를 보인 반면 마이크로소프트는 9.5%의 성장률을 보여주었습니다. 현재 미국 시가 총액 1위의 회사는 석유회사 액손 모빌(Exxon Mobil)이 2만786억달러로 1위를 차지하고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가총액이 회사 가치의 모든것을 대변할 수 있는 수치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도 자사의 신제품 OS 윈도우 7(Windows 7)을 엄청나게 팔아치우고 있는 실적이며 아직 그 부동의 위치를 확고히 유지하고 있다고 보아도 크게 틀린 견해는 아닐 것입니다. 이 수치만으로 두 회사의 경쟁에 승패가 갈렸다고 보기에는 아직 시기상조인 것 같습니다.아마도 애플의 현재 유명세가 가장 크게 작용하지 않았나 싶군요.
 현재 눈부신 애플의 약진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6월 7일 발표될 차세대 아이폰(iPhone)과  아이폰 OS 4.0을 비롯한 새소식들이 무척 기대됩니다.

 위 도표, 시가총액수치 출처는 포춘지이며 아래 링크로 기사 원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