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첨단 세계/아이폰과 놀자

아이폰 개인용 핫스팟 사용하기 hotspot




아이폰은 아이폰4, iOS4.3 버전 부터 핫스팟(Hotspot) 기능 사용이 가능하다. 일종의 발전된 형태의 테더링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아이폰의 3G 신호를 연결해 다른 기기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기능이다. Wi-Fi 신로호 3개의 기기까지 연결이 가능하지만 3G 신호를 나누어 쓰는 만큼 느려질 수 밖에 없다. USB 케이블을 이용한 유선 연결과 블루투스를 이용한 연결도 가능하다.


 물론 데이터 사용량도 발생한다. 하지만 무제한 데이터 이용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다면 언제든 맘껏 핫스팟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 적인 체감 속도로는 USB 연결이 가장 빠른 것 같다. 즉, USB 포트가 있는 맥북 등의 기기로 핫스팟을 사용할 때는 USB를 이용한 유선 연결이 가장 좋다.  



 설정 앱을 실행 시키면 위에서 세번째 위치한 개인용 핫스팟 명령을 확인할 수 있다. 터치!



 개인용 핫스팟 명령 오른쪽의 버튼을 오른쪽으로 슬라이드하면 핫스팟 기능이 활성화된다.

 


 위와 같은 메시지가 표시되는데, USB를 활용한 유선 연결을 원한다면 USB만 사용 버튼을 선택하고 Wi-Fi나 블루투스(Bluetooth)를 이용하려면 Wi-Fi 및 Bluetooth 켜기 버튼을 터치한다. Wi-Fi나 블루투스가 꺼져있는 상태라도 자동으로 켜진다. Wi-Fi나 블루투스 둘 중 하나만 사용하려면 다른 하나는 직접 꺼 주는 것이 여러모로 좋다.



 Wi-Fi로 사용하는 일이 가장 많을텐데 암호를 설정해 주어야 한다. 암호는 최소 8자 이상으로 설정해야 하며 대소문자 구분을 하니 이 점 주의해서 설정하자. 다른 기기로 이 아이폰의 핫스팟 Wi-Fi에 접속할 때 이 암호가 필요하다.



 핫스팟 연결이 성공하면 아이폰 화면 상단이 파랗게 변하면서 연결된 기기 숫자가 표시된다. 하단에 표시된 각 연결 방법도 한 번 읽어보자. 애플 기기인 만큼 사용이 정말 간편하다. 



 핫스팟에 연결된 기기가 있다면 바탕화면에서도 위 이미지와 같이 상단이 파란색으로 변하고 연결된 기기 숫자가 표시된다.



 잠금화면에서도 위 이미지와 같이 표시된다.


 핫스팟 다른 기기들의 테더링의 성능 이상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물론 고속 인터넷 케이블을 이용하는 것에 비해 상당히 느린 속도이지만 급할 때 사용하기에는 더 없이 좋은 기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