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로보캅 리메이크(RoboCop 2014) 개봉이 눈 앞으로 다가왔다. 어린 시절 로보캅이라는 영화에 큰 충격을 받았던 나에겐 정말 가볍게 넘어갈 수 없는 놀라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꽤 오래전 부터 리메이크 소식이 머나먼 한국에도 간간히 전해지긴 했지만 다양한 이유로 개봉은 불투명하기만 했다. 하지만 막상 이렇게 개봉이 확정되고 보니 기분이 참 새삼스럽니다. 무척 큰 기대를 품게 만든다. 로보캅 원작의 모습에 가까운 형태로도 등장하지만 과거 팀 버튼의 배트맨을 연기했던 마이클 키튼(로보캅 리에이크에서는 OCP의 수장 역할)에 의해 검정색으로 도장되는 듯 하다. 게리 올드만과 사무엘 잭슨의 연기도 무척 기대된다.  원작보다 더욱 비중이 커진 알렉스 머피의 부인의 역할 역시 큰 기대를 하게 만든다. 아래 링크는 내가 작성한 로보캅 관련 포스팅 들이다.


2013/01/04 - [즐거운 취미와 문화/즐거운 영상물들] - 로보캅! 그리고 로보캅 리메이크를 기다린다!


2013/01/03 - [이륜자동차 일기] - 로보캅 리메이크에 첨단 이륜자동차 등장!!


2010/05/25 - [즐거운 취미와 문화/즐거운 영상물들] - SF 영화 걸작선 (4) 불안한 인류의 미래 2


 그리고 아래는 로보캅 리메이크에 관한 엔하위키의 내용이다. 상당히 재미있는 내용이 많으니 관심이 많은 이들은 한 번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로보캅(2014)

최종 확인 버전: 

robocop2014.jpg

Contents

1 소개
2 트레일러
3 캐스팅
4 반응 및 평가

1 소개 

로보캅의 리부트 계획으로서 처음에는 2010년도에 대런 아로노프스키 감독에 의해 3D 영화로서 계획된 리메이크작이었으나, 스튜디오 MGM의 재정난(2010년 11월에 연방파산법 제 11장 적용)으로 인해 좌초될 뻔 했었다. 하지만 그 후 소니 픽쳐스 배급, 엘리트 스쿼드 시리즈로 유명한 호세 파딜라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조엘 키나먼을 주연으로 앞세워 제작되는 것이 결정되었다. 이쪽도 원래대로라면 2013년 8월 9일에 공개가 예정되어 있었지만, 2012년 9월 19일에 연기되었음을 밝히면서, 최종적으로 2014년 2월 7일 개봉이 결정되었다.

그리고 촬영현장이 공개되었는데, 고무 슈트를 입은 로보캅이 나와서 아연실색하게 만들었다. 그나마 세간의 예측으로는 저 슈트 위에 CG를 덧씌워서 로보캅스러움을 연출하나 싶었지만, 티저영상이 공개되면서 꿈도 희망도 없이 확인사살을 날려 주었다.나의 로보캅은 이러지 않아 사실 좀더 원작에 가까운 은색의 덩치 큰 형태도 존재하는데 그건 영화 스토리상 로보캅 초기형이고 후기형에서는 택티컬하게 좀 더 늘씬하고 새까만 형태로 바뀌어 활약하는 스토리인지라 그냥 초기형으로 계속 가지 하는 아쉬움을 표현하는 사람도 많다. 반대로 저 검은 컬러를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건 원본과 리메이크판의 로보캅에 대한 시선 차이를 반영하기도 하는데 로보캅에 대한 원판 OCP의 시선은 '범죄 박멸용 로봇'이고, 리메이크판에서 OCP의 시선은 '(회사 홍보용) 히어로(인척 하는 로봇)'이다. 그때문 리메이크판에서 검은색으로 폼나게 바꾸게 되는 것.

설정도 미묘하게 다른 게 원작에서는 총에 수도 없이 맞아 걸레짝 수준이 된 머피를 주요 장기와 신경계만 뽑아다가 기계 몸체에 이식하는 방식이었지만, 리메이크에서는 폭탄 테러로 화상 및 왼팔과 왼다리가 절단되었을 뿐이고, 신체가 상당 부분 살아있는이라지만 80%가 4도 화상 덕분에 생체적인 부분을 거의 남겨둔 상태로 로봇 몸에 이식한다. 원작에서 한쪽 팔을 살릴 수 있는데도 쓸모없다며 잘라버리는 것과는 정 반대의 연출. 덕분에 인간의 감정을 거의 잃었던 원작의 알렉스 머피와는 달리 나름 감정 표현 및 사물 인식에는 문제가 없어보인다.이런 탓에 2014의 머피는 '자유 의지'를 갖고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페이크다 이 병신들아로 OCP가 입력한 프로그램의 우선순위에 따라 움직이게 되어 있어 대놓고 인간임을 무시한 원판 OCP와 달리 리메이크판은 인간 대우를 하는 척하면서 꼭두각시로 쓰려 하는 것으로 보이고 있다.

은근히 배트맨과 연관되는 부분이 있다. 배트맨 실사영화 시리즈의 핵심 인물 역 배우가 둘(마이클 키턴게리 올드먼)이나 나오며 주인공이 테러를 당할 당시 폭탄이 설치된 차량이 한국차(기아 K5)다.[1] 또한, 배트맨 비긴즈에서 텀블러가 중간에 검은색로 바뀌었던 것처럼 로보캅도 중반에 검은색으로 바뀐다. 결정적으로 색 주문을 배트맨 비긴즈에서는 브루스 웨인 역이었던 크리스천 베일이, 그리고 로보캅 2014에서는 팀 버튼의 배트맨에서 브루스 역이었던 마이클 키턴이 한다.

2 트레일러 





2013년 9월 5일자로 첫 트레일러 영상이 공개되었다. 마지막의 로보캅 1의 명대사였던 "죽든 살든 넌 나와 함께 간다(dead or alive you're coming with me)."가 인상적이다. 영상을 잘 보면 알겠지만 오리지널과 달리 리메이크의 로보캅은 더 민첩하다! 달릴수 있는지는 아직 알 수 없었지만, 두번째 트레일러에서 달리는 모습이 나온다. [2]그리고 놓치기 쉬운데 자세히 보면 과학자들이 연구하는 장면에서 개발 현황을 나타내는 화면에 오리지널 로보캅의 모습이 잠깐 지나가고 두번째 트레일러에서도 오리지널 디자인과 유사한 모습의 로보캅이 나오는 것이 확인. 이때 로보캅의 은색 외관을 본 과학자중 한명이 좀더 전투적인 느낌으로 가자며 검정색으로 바꾸자고 한다.

3 캐스팅 

4 반응 및 평가 

개봉 후 추가바람.
----

cc by-nc-sa 2.0 kr

Supported by Veda


Posted by 미후왕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guibul.tistory.com BlogIcon ㄴㅂ허 2014.01.14 14: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대되는 리부트 영화^^ㅎㅎ

    개봉하면 보러 가야 될 듯~ 잘 보고 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