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첨단 세계/애플 이야기

아이폰5 등장!



 애플의 아이폰 5(iPhone 5)가 드디어 등장했다. 한국 시간 오늘 9월13일 새벽 2시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애플 스페셜 이벤트의 키노트에서 새로운 아이폰인 아이폰 5가 공개 되었다.


 

 아이폰 4S 보다 18% 얇아지고 20% 가벼워졌으며 12% 날씬해졌다. 화면 사이즈는 기존 아이폰 4S보다 세로로 길어진 형태로 아이폰을 눕혀서 보면 좀 더 와이드한 화면을 감상할 수 있다. 가로 넓이는 변경점이 없다. 그 이유는...


 

 바로 한 손에 쥐고 엄지 손가락만으로 타이핑 하기 최적의 넓이이기 때문이다. 여지껏 애플이 아이폰 화면 사이즈를 고집한 이유를 여기에서 알 수 있다. 중구 난방 사이즈를 이유없이 키웠다 줄였다를 반복하는 여타 회사들과는 다른 모습을 보인다. 



 결국 아이폰 5는 기존 아이폰 보다 0.5인치 늘어난 4인치 화면을 채택하게 되었다.



 아이폰 5의 외형 크기이다. 고성능화 되었음에도 무게가 30g 가까이 줄어든 것이 놀랍기만 하다. 




 아이폰 4S와 사이즈를 비교해 보면 길어지고 얇아지고 가벼워졌다.



 아이폰 5의 뒷면이 전부 강화 유리였던 아이폰 4S와 다르게 대부분이 알루미늄 유니바디로 되어있다. 맥북에 사용되는 제질과 동일하다. USB 연결 단자가 소형화되면서 이어폰 단자도 하단부로 위치가 변경되었으며 스피커의 성능도 향상되었다. 키노트를 보면 모든 부품이 시종일관 가벼워지고 작아졌다는 맨트가 지겹도록 나온다. 또 하나 놀라운 점은 블랙&플레이트 색상의 안테나는 기존의 금속 색상과 다르게 검정 색상으로 변경되었다. 색상은 기존 아이폰과 같이 검정(Black&Slate), 흰색(White&Silver) 두 종으로 출시되었다.



 아이폰 5는 3G가 아닌 LTE로 출시된다. 


 

 아이폰의 Wi-Fi는 기존 애플의 무선 인터넷 기기들과 같이 2.4GHz, 5GHz를 모두 지원하는 듀얼 벤드를 채용했다. Wi-Fi가 많은 지역에서의 포화 상태를 조금 더 줄일 수 있는 기능이다.




 LTE와 듀얼 벤드 방식 채용으로 아이폰의 무선 인터넷 성능은 대폭 향상되었다.



 새로운 A6 칩이 사용되었다. 덕분에 CPU 성능이나 그래픽 처리 능력등 퍼포먼스가 한 껏 빨라졌다. 뉴 아이패드의 A5X 이상의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EA의 포르쉐가 등장하는 레이싱 게임 시연에서 그 성능을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그럼에도 향상된 베터리 성능으로 사용시간이 조금도 줄지 않았다.



 아이폰의 카메라 iSight의 성능도 향상되었다. 이미 아이폰 4에서 아이폰의 사진기로서의 성능은 충분히 입증되었다. 두말할 필요는 없는 것 같다. 


 

 기본 내장되는 파노라마 촬영 기능은 실로 놀랍기만 하다. 



 애플 휴대기기의 상징과도 같았던 애플이어폰이 새로운 모습으로 등장했다. 이름도 기존의 Apple earphone이 아니라 EarPods다. 생김세가 동그란 단지(Pod)를 연상 시킨다. 다양한 형태의 귀에 적용되는 모양이 채택되었으며 공기 순환구를 뚤어서 음질을 향상시켰다. 역시 애플 제품 답게 우수한 디자인이다. 아이폰 5와 함께 이날 발표된 아이팟 터치와 아이팟 나노에도 동일한 EarPods가 적용된다. 



 애플 휴대 기기의 동기화나 충전에 사용되는 USB는 기존의 30핀에서 8핀으로 몸집이 훨씬 작아졌다. 덕분에 아이폰 5는 하단부 공간 활용에 여러모로 유리하게 작용되었다.



 기존의 30핀을 새로운 8핀으로 변환해 주는 어댑터도 출시되었다. 하지만 국내 가격이 무려 4만원, 2미터 연장선은 5만 4천원이다. 



 아이폰 5는 iOS6가 기본 탑제되어 등장한다. 특히 구글맵에서 벗어난 iOS 만의 입체 지도가 가장 인상적이다. 이틀 뒤인 미국 시간 9월 14일 기존 기기들도 iOS6를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다.



 가격은 역시 기존 모델들과 동일하다. 새 모델이 나오면 기존 모델이 등장했을 때와 같은 가격, 기존 모델들은 가격을 하향헤 판매하는 방식 그대로 이다. 이번에는 아이폰 4도 계속 판매되지만 통신사를 통해 구입하는 가격은 무료이다. 



 역시 한국인이기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이 한국 출시일이다. 1차 해외 출시일은 9월 21일, 역시 한국은 없다. 옆 나라 일본이나 홍콩, 싱가폴이 1차 출시국에 속해있다.



 역시나 2차 출시국에도 속해있지 않다. 2차 출시일은 9월 28일이다. 즉, 한국 출시일은 기약이 없다는 것이다. 돈에만 눈이 먼 한국 기업의 밥통 싸움 음모에 의한 방해 공작을 고려하면 정말 언제 출시될지 기약이 없다. 아무튼 판매가 된다면 역시 상당한 반응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아이폰은 이미 기존의 3GS 기기에서도 무시무시한 혁신과 확실한 완성도를 보여주었다. 지금 아이폰4, 아이폰 4S, 아이폰 5는 어찌 보면 우수한 완성도를 한 껏 끌어올리는 숙성의 기간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면에서 아이폰 5의 숙성도는 높이 평가하고 싶다. 그리고 이 완성도 숙성의 기간이 흐르고 또 다른 혁신이 필요할 때 아마도 스티븐 잡스같은 천재의 부제가 큰 영향을 주지 않을까? 하루 빨리 아이폰 5를 만져보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