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첨단 세계/매킨토시와 놀자

초보가 초보에게 알려주는 맥OSX Leopard 가이드 (4)


 안녕하세요. 네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맥의 작업공간들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몇몇 응용프로그램들을 알아 보겠습니다. 

A. Spaces

 맥OSX의 스페이스 기능은 한꺼번에 작업창을 많이 열고 작업할때 융용한 기능입니다. 모니터에 최대 16개의 작업공간을 생성해 수없이 열린 작업창들을 분류하여 필요에 따라 적절히 작업창들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익숙하지 않다면 이용자를 무척 혼란스럽게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어느순간 내가 어느 작업공간에다  필요한 창을 분류해 놓았는지 까먹고 뒤지고 다닐 수도 있겠죠. 하지만 익숙해지신다면 한 번에 많은 작업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저는 6개 이상 작업창을 여는 일이 별로 없는지라 그리 자주 사용하는 편은 아닙니다. 자주 한번에 작업창을 많이 열고 작업하시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스페이스 기능이 비활성화 되어있습니다. 메뉴막대의 사과마크>시스템환경설정>Expose&Spaces항목을 선택하세요. Expose와 Spaces 두개의 항목이 있는데 Space항목을 선택해 주세요. 그다음 'Spaces 활성화'에 체크해 주시면 스페이스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그 밖에도 스페이스 실행아이콘을 메뉴막대 오른쪽 메뉴에 추가시킬 수도 있고 단축키를 변경핳 수 있는 항목, 작업영역의 수 결정 항목들이 있습니다. 기본 스페이스 실행 단축키는 < F8 >입니다. 일반적으로 'fn'키가 있는 키보드에서는 < fn+F8  >입니다. 기본적으로 네개의 작업공간이 설정되어있습니다. 최대 16개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를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습니다.

4개의 작업 공간이 열려있는데요 원하는 작업공간을 클릭하여 선택 하면 그 작업공간을 모니터에 표현하게 됩니다.
위 사진에 보시면 3개의 작업창이 맥에 열려 있지만 왼쪽 상단의 첫번째 작업 공간을 선택하면 화면에는 2개의 작업창만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스페이스를 활성화 시킨 상태로 작업창을 드래그 하여 원하는 작업 공간에 놓으시면 작업창이 선택한 작업공간으로 이동됩니다. 그리고 모든 작업창을 선택한 작업공간으로 모으는 단축키는 < commend+C >입니다.

B. Expose

 Expose 기능도 Spaces기능과 함께 작업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맥OSX기본 응용프로그램입니다.일번적으로 동시에 7개 이하의 작업창을 이용하는 분들은 이 기능을 더 자주 사용하실 것으로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 F3 >키를 누르면 익스포제기능이 활성화 되고 여러개의 적업창들이 밑의 그림처럼 한 화면에 모두 보여집니다.
여러개의 창들이 효율적으로 축소 배치됩니다. 커서를 작업창에 올리면 작업창이 파랗게 변합니다. 이 때 클릭하면 tj선택한 작업창이 맨 앞으로 튀어나와 보이게 됩니다. 익스포제 기능 활성화 상태에서 < tab >버튼을 누를 때마다 순차적으로 작업창들을 한개씩 번갈아 보여줍니다. 작업창이 많이 열려있을때 한 개의 작업창을 선택하기에 편리합니다. 그리고 익스포제가 활성화 되어있을때, 혹은 비 활성화되어있을때 모두 < commend+F3 >단축키로 열려있는 모든창을 감춥니다. 일반적으로 바탕화면의 아이콘을 선택하고싶은데 열려있는 창들이 모두 가리고있을 때 사용하면 편리하겠죠? 그리고 이건 아마도 애플의 그래픽 기술을 자랑하려고 만든 기능 같은데 < shift+F3 >단축키로 익스포제를 활성화시키면 익스포제가 슬로우 모션으로 작업창들을 축소 배치합니다. 심심하신 분들은 사용해 보세요.ㅎㅎ 스페이스도 < shift+fn+F8 >단축키로 슬로우 모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 Dashboard

 Dashboard는 맥OSX의 위젯이라는 응용프로글매들을 화면에 불러오는 기능입니다. 이 위젯이라는 응용프로그램들은 사용이 무척 간편하면서 유용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 F4 > 버튼으로 기능을 불러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데쉬보드가 활성화됩니다.
지금 보이는 것들은 메모지, 달력, 날씨, 계산기, 시계기능의 위젯들입니다. 이 위젯들은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추가 제거 할 수 있습니다.왼 쪽 하단의 동그라미 안에 '+'마크를 클릭하면 Dock이 있는 자리에 추가 삭제 가능한 여러 기능의 위젯들이 나타납니다. 역시 취향데로 골라쓰시면 되겠습니다. 위젯들은 사용이 무척 간편하면서도 재밌거나 유용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으니 시간날때 하나씩 가지고 놀아 보시고 맘에 드는 것들을 추가해 사용해 보세요. 워낙 사용이 간편해 별로 설명할 게 없으니 위젯 하나 하나의 기능 설명은 패스 입니다. ㅋㅋ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