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첨단 세계/매킨토시와 놀자

초보가 초보에게 알려주는 맥OSX Snow Leopard 가이드 (1)-스노우 레오파드 업그레이드

 제가 OSX를 업그레이드한 관계로  여기서 부터는 제목에 Snow가 붙습니다. 이번엔 너무나도 간단한 OSX Snow Leopard 업그레이드와 매직마우스 애플블루투스무선키보드 설치를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미리 말씀드리지만 이걸 포스팅할 필요가 있을까 의문이 들 만큼 너무 쉽습니다. 그런데 구지 제가 포스팅을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겁먹지 말고 지를 욕심이 있으시면 지르시라는 취지입니다. 저도 처음 OSX를 업그레이드하는데다 정보가 그리 많이 모이지 않아 약간 겁먹었었습니다. 근데 설치해 놓고 나니 허무하더군요. 너무도 쉽고 깨끗하게 업그레이드가 됩니다. 믿고 설치해 보시길. 매직마우스와 키보드도 마찬가지입니다. 매직 마우스는 Snow Leopard업그레이드 이후에 설치하시기를 권정합니다.

Mac OSX Snow Leopard 업그레이드 설치


-시스템 요구사항-

* Intel 프로세서

* 내/외장 DVD 드라이브, DVD 또는 CD 공유

* 최소 1GB RAM

* 내장 모니터 또는 컴퓨터가 지원하는 Apple 제공 비디오 카드에 연결된 모니터

* 최소 5GB 디스크 여유 공간 또는 개발자 도구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7GB 디스크 여유 공간

 
포맷하고 새로까는 것을 많이들 권장하시지만 저같은 경우 사용하던 레오파드에 단순히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사용하던 프로그램들을 모두 다시 일일히 깔아주는 수고를 덜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몇일 째 사용 중이짐나 아무런 문제점이 보이지 않습니다. 윈도우라면 저는 다시 포맷후 설치를 선택했겠지만 말입니다. 하지만 OSX는 레지스트리라는 개념이 존재하지않습니다. 레지스트리가 꼬일 이유가 없습니다. 제가 윈도우를 항상 포맷후 설치하는 이유중 가장 큰 이유가 레지스트리라고 생각합니다.
 Snow Leopard는 평소 파일 관리를 무지 엉망으로 하지 않으셨다면 믿고 그냥 업그레이드만 하셔도 좋습니다. 

-설치 순서-
1. 디스크 넣기
2. 자동으로 활성화된 Mac OS X 설치 아이콘 더블클릭
3. 사용권 계약 읽고 동의
4. 사용자화나 자동을 선택하고 '다음' 클릭
5. 설치 클릭
6. 자신의 사용자 계정 암호 입력
7. 설치 완료 기다리기
 위의 순서대로 간단히 설치가 가능합니다. 겁먹지 마시고 업그레이드하세요. 
8. 업그레이드가 끝나면 바로 해 주셔야 할 것이 '새로운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입니다.
   메뉴 막대의 사과>스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바로 해 줍니다.

-몇가지 주의사항-
 이 주의 사항은 제가 개인적으로 제안하는 것으로 지키지 않으셔도 되지만 혹시 모를 문제를 줄일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설치가 무척 안정적이므로 꼭 이 주의사항을 지키실 필요는 없습니다.

1. '시스템 환경설정'의 '에너지 절약모드'로 들어가셔서 '컴퓨터 잠자기' 조절바를 안함으로 맞추어 두시길 바랍니        다. 
2. 맥북, 또는 맥북프로, 맥북 에어를 쓰신다면 충전기 전원을 연결해 두세요.
3. 설치가 끝나면 메뉴막대의 사과>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꼭 해 주세요.

윈도우 설치에 비하여 상당히 안정적이고 쉽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맥 처음 시동하실 때 보신 동영상이 다시 나오고 빠르고 우수한 Snow Leopard를 맘 껏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Snow Leopard 업그레이드 설치 후 호환성에 문제가 있는 응용프로그램은 물음표로 표시됩니다. 저같은 경우 호환성에 다른 문제는 없었고 가끔 심심할 때 하는 옛 게임기 슈퍼 패미콤 에뮬레이터 SnesX 하나가 호환성 문제가 생겨 물음표로 변했습니다. 달리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Snow Leopard의 변경접들은 천천히 포스팅 해 보겠습니다.

매직마우스 설치

 이것도 사실 포스팅 할 만한 내용없이 무척 쉽습니다.
 메뉴막대(또는 Dock)의 시스템 환경설정>마우스 명령을 선택하면 블루투스 마우스를 검색합니다. 이때 매직마우스 밑의 전원 버튼을 켜 줍니다. 참고로 녹색이 보이는 것이 전원이 켜진 상태입니다. 전원을 켜고 잠시 기다리면 마우스가 검색되었다는 매세지가 나오면 '다음'을 클릭한 다음 사용이 가능합니다. 한 번에 검색이 않될 경우, 매직마우스 전원을 다시 껐다 켜보시고 그래도 인식이 않되면 시스템 환경설정을 다시 껐다 실행해 보세요. 저도 두어번 만에 인식하더군요.
 어쨌든 인식이 성공하시면 바로 간단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 나라분들은 성격이 급하셔서 윈도우로 마우스 사용하실 때 포인터 이동속도를 최고로 하고 사용하십니다. 저도 그렇고요. 이 속도에 익숙하신 분들은 매직마우스의 최고 속도도 조금 답답하실 수 있는데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과 매직마우스 사용법은 다음에 포스팅 해 보겠습니다.

블루투스 무선 키모드 설치

 역시 설치에서 사용까지가 무척 간단합니다.
  메뉴막대(또는 Dock)의 시스템 환경설정>키보드 니다.명령을 선택하면 블루투스 키보드를 검색합니다. 이때 키보드 오른쪽 상단의 옆면에있는 전원 버튼을 누르면 검색이 성공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이때 '다음'을 클릭하면 키보드로 몇가지 숫자를 넣고 return키를 누르라는 지시가 나옵니다. 지시대로 실행하면 간단하게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도 한 번에 인식이 않될 수 있으므로 위의 매직마우스와 같은 방법으로 몇 번 더 시도해 보세요.

 Mac OS X Snow Leopard, 매직마우스, 신형 부루투스 키보드 모두 우수한 성능을 보여줘 무척 만족스럽습니다. 일단 설치가 완료되면 비싼 가격이 무색할 정도로 200% 활용해 줍시다.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