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첨단 세계/애플 이야기

웹브라우저 가장 빠른 것은 사파리4 Safari 4 ??

 가장 빠른 웹브라우저는 무엇일까요? 언제부터인가 인터넷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IE)일색이던 웹브라우져 시장도 지금은 많은 종류의 우수한 웹브라우저들이 난립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구글 크롬(Google Chrome), 모질라 파이어폭스(Mozilla Firefox), 애플 사파리(Apple Safari), 오페라(Opera)등등 각자 개성적인 성능을 가지고 IE의 점유율을 줄여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빠른 웹브라우저는 무엇일까요? 애플사의 자체 벤치마크 결과에 따르면 자사의 사파리 4가 가장 빠르다고 하는군요. 일단 자사가 직접 벤치마크한 것이니 '얼마나 신빙성을 가지고 있을까?'에 대한 판단은 각자의 몫이겠습니다.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윈도우용 브라우저


매킨토시용 브라우저

* 벤치마크 환경 - 초, 밀리세컨드 단위 측정, 2009년 8월 Mac OS X v10.6 Snow Leopard사용, 2GB RAM, ATI Radeon HD 2600 PRO(256MB VRAM), 2.8GHz Intel Core 2 Duo, iMac 24형

 모든 면에서 사파리4가 최고 속도를 보여주는 군요. 이미 말했다시피 애플 자사의 벤치마크이니 어디까지 믿을지는 보시는 분들의 몫입니다. 제가 느끼기엔 사파리 4는 확실히 빠른 웹브라우저입니다. 사실 제가 OS X를 Leopard에서 Snow Leopard로 업그레이드 하고서 사파리의 증가된 속도를 느낄 수 있습니다. 저는 윈도우와 OS X용으로 각각 파이어 폭스, 크롬, 사파리를 사용하고 있니다. 사파리4로 업그레이드하기전에는 크롬의 속도에 감탄했었는데 최근 제가 느끼기에는 OS X용 사파리4의 속도가 크롬을 능가했다는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윈도우용 사파리는 저에게는 별 매력이 없군요, 탑사이트(Topsite)기능도 삭제되었고 저 정도의 성능도 느껴지질 않습니다. 크롬보다는 약간 느린 느낌입니다.

 저는 주로 맥용 사파리 4를 사용하지만 파이어 폭스와 크롬, IE 모두를 여전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파이어 폭스는 부가 기능을 가지고 노는 재미가 쏠쏠하고 이 브라우저를 만든 모질라(Mozilla)라는 집단이 자유로운 비영리 단체라는 특성도 무척 마음에 들고 말입니다. 물론, 파고 들어가면 금전 관계에서 얼마나 깨끗한 집단인지 자세히는 모르지만 말입니다. 크롬은 여전히 빠른 속도에 특히, 엄청 편리한 '북마크 동기화' 기능의 중독성에서 빠져 나올 수가 없습니다. 자신의 북마크를 자신의 구글 계정에 자동 저장해 두었다가 어디서든 불러와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데 여러대의 컴퓨터를 여러 장소에서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제의 IE, 제가 가장 적게 사용하는 웹브라우저이지만 우리나라 실정상 완전히 버릴 수가 없습니다. 위의 세 웹브라우져가 아무리 성능이 좋아봐야 IE의 점유율을 감당하기에는 아직 시기 상조입니다. 앞으로 IE의 점유율이 계속 줄어들면서 상태가 점점 나아지겠죠.
 위의 벤치마크 결과는 아래의 애플 코리아 링크에서 확인 하실 수있습니다. 링크로 들어가셔서 하단까지 스크롤하시면 사파리 4 설명 부분에 링크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