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취미와 문화/흥미만점 게임 이야기

시노비 세가의 감각적 닌자 액션 활극

 깊이 빠져든 것은 아니지만 어려서 부터 게임을 꾸준히 즐겨왔다. 다양한 게임을 짧게 또는 길게 즐겨보았지만  깊이있는 재미로 기억에 남을 정도의 감동을 준 게임은 그리 많지 않았다. 이 카테고리를 이용해 깊이 즐겨본 적지 않은, 잊기 힘든 인상을 준 게임들을 소개해 볼까 한다. 



제목 : 시노비(Shinobi, 忍)

플렛폼 : 플레이스테이션 2(Playstation2, PS2)

언어 : 일본어, 영어 음성, 한글 자막(SK Global 한글화 작업)

장르 : 액션 게임

발매시기 : 2002년, 2003년 국내 한글화 발매

 

 일본 세가(SEGA)의 시노비(Shinobi)는 나에게 적지 않은 인상을 남긴 게임이다. 시노비의 제작사 세가는 개인적으로 어려서 부터 좋아했던 게임회사이다. 한 때는 자사에서 직접 게임기까지 개발 판매하며 한 시대를 풍미했지만 현재는 그 존재조차 희미할 정도로 경영난을 겪고있는 회사이다. 무수히 많은 명작 게임들을 개발하고도 현재의 모습은 안타깝기만 하다. 세가의 게임은 개성있으면서도 몰입도 높은 게임성, 멋진 그래픽과 배경음악으로 유명했다. 아마도 세가 최후의 능력을 쥐어짜냈던 게임이 바로 이 시노비와 후속작인 쿠노이치(Kunoichi, くノ一)인 것 같다.


  

 시노비는 기본적으로 액션 게임이다. 하지만 평범한 액션 게임과는 다르게 상당히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다.   우선 이 게임의 백미는 바로 스텔스 대시이다. 짧은 거리를 엄청난 속도로 이동해 잔상을 남기는데 이 잔상은 적의 눈을 혼란시켜 주인공인 호츠마가 아닌 잔상을 공격하게 한다. 달리거나 스텔스 대시를 사용할 때 나부끼는 붉은 목도리는 게임 화면의 심미감을 더 해 주는 매력이 있다. 또 하나 게임 진행에 있어 무시못할 특징이 바로 호츠마가 사용하는 검 아쿠지키의 특성이다.



 아쿠지키는 적을 벨 수록 적의 혼을 흡수해 짧은 시간 동안 점점 공격력이 강해진다. 특정 시간안에 화면의 적을 모두 베어 아쿠지키의 힘을 최대로 키우면 스테이지의 보스 캐릭터 조차 일격에 처치가 가능하다. 이것이 바로 일격 살진인데 게임 중간 중간에도 일정 적들을 빠른 시간 안에 모두 처치하면 멋진 연출과 함께 일격 살진이 이루어 진다. 하지만 이 강력한 아쿠지키는 말그대로 양날의 검이다. 적을 쉬지 않고 베어 혼을 빨아들이지 못하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주인공인 호츠마의 혼을 조금씩 빨아들이기 시작하고 혼을 모두 소진하면 호츠마가 사망한다. 때문에 이 게임의 백미는 바로 쉴세없이 빠른 게임 진행에 있다.


  

 적들은 호츠마의 공격을 서서 받고만 있지 않는다. 호츠마에게 공격을 가하거나 호츠마의 공격을 방어한다. 공격을 받거나 공격이 막힐 경우 살진 완성이 어려워 지는데 살진 완성 확률을 높여주는 것이 바로 스텔스 대시를 이용한 배후 잡기 발차기를 이용한 방어 깨기, 수리검을 이용해 적을 경직시키는 방법 등이 있다. 사용 수에 한정이 있는 수리검을 적 방어를 무시하며 한꺼번에 화면 전체에 뿌리는 팔쌍 수리검, 적 방어를 깨면서 강력한 공격을 날릴 수 있는 돌진기술, 강력한 세 종류의 특수 능력인 인법 등이 게임의 재미를 배가 시킨다.



 또한 이 게임의 가장 큰 적은 바로 게임의 스테이지 배경 그 자체이다. 바로 떨어지면 게임 오버가 되는 바닦없는 지형이 잔뜩 존재하는데 이단 점프, 공중 대시, 벽 메달리기, 벽 달리기, 벽 대시 등을 이용해 무시무시한 지형을 통과해야 한다. 실제로 게임 초반에는 적의 공격에 의한 게임 오버보다는 낙사로 인한 게임 오버를 훨씬 많이 경험하게 된다. 하지만 게임 조작에 익숙해 지면 바닦 없는 공중을 벽과 벽사이로 누비며 공중에 떠 있는 적들을 일격 살진으로 전멸시키는 스릴과 쾌감을 실컷 맛볼 수 있다.



 시노비는 결코 쉬운 게임이 아니다. 도리어 극악의 난이도로 유명한 게임이다. 자꾸 게임오버 화면을 보다 보면 왠지 도를 닦는 느낌마저 들 정도로 높은 난이도를 자랑한다. 그럼에도 계속해서 게임을 즐기게 만드는 시노비의 매력은 정말 보통이 아니다. 게임내에서 죽어본 숫자만큼 내가 조종하는 게임 속의 호츠마는 강해져만 간다고나 할까? 특히 하드 난이도에서는 스테이지의 지형에 익숙해 졌음에도 이번에는 낙사가 아닌 적들의 무시무시한 공격에 쉽게 무너지게 된다. 시노비는 게임 스테이지 클리어마다 일격 살진의 성공도, 인법 사용 여부, 게임에서 입은 데미지 등으로 점수를 매기는데 결국 하드 모드의 마지막 판은 S랭크를 받지 못한 채로 봉인된채 긴 세월을 보내게 되었다. 옛 추억을 되세기며 마지막판 S랭크에 도전해 보고 싶지만 쉽게 엄두가 나지 않는 것도 극악의 난이도 때문이다. 



 시노비의 또 다른 매력은 바로 깊이있는 스토리와 매력 만점의 캐릭터들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시 극히 드물게 한글화 되어 등장했던 게임이라 스토리 이해도 쉽고 게임에 대한 몰입도도 높았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게임 중간 중간 등장하는 동영상만으로는 많은 스토리를 모두 파악하기란 쉽지 않다. 


<배경 스토리>


 우리가 사는 세상은 결코 평화롭다라고 만은 할 수 없는 곳이다. 지금도 세계 곳곳에서는 크고 작은 분쟁들이 끊이질 않고 있으며, 이를 먹이 삼아 자라나고 있는 ‘악’은 어딘가에 존재하기 마련. 역사의 이면에서 이들과 싸우며, 위태롭기 만한 세계의 밸런스를 지키고 있는 세력이 있었으니, 그들이 바로 닌자 집단 ‘시노비’다. 


 때는 21세기 초, 무시무시한 파괴력을 지닌 대지진이 느닷없이 도쿄를 강타, 도시는 한 순간에 폐허가 되고 수도로서의 기능은 완전히 상실하였다. 조사에 따르면 수수께끼의 음양사가 이 곳을 기점으로 결계를 치고, ‘식신’을 소환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펼쳐진 결계와 끝도 없이 몰려오는 수수께끼의 괴생물 식신의 무리에게는 최첨단 병기마저도 전혀 통하지 않았으니… 이때, 수도탈환의 명을 받은 한 명의 시노비가 일어선다. 그의 이름은 호츠마, 최고의 시노비 집단, ‘오보로’일족의 당주. 


 호츠마는 우두머리의 증표인 비검 ‘아쿠지키’를 차고, 한때 도쿄라 불렸던 폐허의 중심부에 홀연히 날아드는데… 


<캐릭터 그리고 요도(妖刀) 아쿠지키>


*아쿠지키 - 오보로일족에 대대로전해지는 당주의검이다. 음양술로연마된 파마의검이이기도 하다. 아쿠지키에 배인 자의 혼백을 빨아들여서 그혼을 검의 힘으로 바꾼다. 하지만 적을 베지못하면 결국 사용자의 혼까지 빨아먹는다. 


*호츠마 - 오보로일족의 젊은당주, 대결을 통해 한 명만 남아야 하는 당주결정의식에서 어쩔 수 없이 형을죽이고 당주가된 아픈기억을 가지고 있다. 몇몇일족들은 형이 동생을 사랑하는마음에 져준 것이라고 말한다. 형을죽인 슬픔을 안고 일족의 임무에 몰입한다. 그리고 이번에는 폐허로변한 수도탈환의 임무를 맡고 도쿄로 향한다. 


*우부스나 히루코 - 과학이 발달해가는 문명에서 이제 점점 쇠퇘해 가는 우부스나가의 대를 잇기위해 우부스나가에서 양자로 받아들인 사람. 히루코는 전에없는 주술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사악한 욕망에 사로잡혀 관공대지진때 죽은사람들의 혼백을 이용해 식신병기 야쯔라오우를 만들어 세계를 멸망시키려 했다. 하지만 오보로일족에게 저지당해 쿠마노신사에서 봉인당하고 우부스나의 힘으로 힘을 억누르고 있었으나 결국 봉인이 풀리고 다시 세상을 어지럽힌다. 


*아오미즈치 - 호츠마의형. 일족에서는 어려서 부터 천재라 평가 받았던 닌자였지만 당주결정의식에서 동생 호츠마에게 패해 목숨을 잃는다.   


*모리츠네 - 호즈마가 없는사이 오보로일족을 혼자서 전멸시킨 닌자. 이 번 수도 탈환 임무에서 호츠마의 앞길을 가로 막는다. 과연 그의 진짜 정체는!?


*아게하 - 어려서 호츠마, 아오미즈치 형제와는 소꼽친구인 오보로 일족의 여자 닌자다. 당주결정의식에 경멸을 느끼고 오보로 일족을 등지고 탈주닌자가되었다. 호츠마의 형인 아오미즈치를 연모하였다.


*코부시 - 코부시는 호츠마와 아오미즈치의 사부이며 아게하, 호츠마, 아오미즈치에게는 아버지격인 존재다. 


*우부스나 카가리 - 우부스나가의 피를 이은 무녀(巫女). 쿠마노신사에서 사악한 주술사 히루코를 정화하는임무를 맡고있다. 사람의 마음을 읽는 특수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시로가네와 아카가네, 하쿠라쿠, 호무라, 콘고우, 키자미 - 원래는 오보로 일족의 일원이었던 우수한 닌자들이었지만 모리츠네에 의해 몰살당했다. 하지만 사악한 주술사 히루코는 살해당한 이들을 되살려  자신의 부하로 삼는다. 각 스테이지  마지막에 등장해 자신의 의지와는 관계 없이 조종당해 호츠마의 앞길을 가로 막는다.

 +시로가네와 아카가네 -  오보로족의 어린 남 녀 쌍동이 닌자, 둘의 연계기가 특징이다. 

 +하쿠라쿠 - 오보로족의 늙은 닌자, 수족 처럼 부리는 개들을 이용한 공격이 특징이다. 

 +호무라 - 불을 이용한 기술에 능숙한 오보로족의 젊은 남성 닌자. 붉은 머리카락이 특징이다. 

 +콘고우 _ 큰 덩치와 강력한 힘이 특징인 오보로족의 대머리 닌자

 +키자미 - 비록 맹인이지만 뛰어난 청각과 경지에 이른 검술이 강점인 오보로족의 중년 닌자  




 세가의 시노비! 벌써 발매된 지도 10년이 넘은 게임이다. 하지만 아직도 내 기억 속에 한 자리를 잡고 있는 만큼 상당히 재미있던 게임이었다. 세가의 여명에 마지막 여력을 총동원해 만들어낸 게임인데다 마침 한글화도 되었어 더욱 즐겁게 했던 게임이다. 꽤 긴 시간 깊이 빠져 즐겼던 적은 게임 중 하나였다. 후속작인 쿠노이치와 함께 여운이 많이 남는 게임이기도 했다.


 아래의 두 동영상은 플레이스테이션 판 시노비의 플레이 영상과 오늘 소개한 시노비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1987년 작 오락실 판 시노비이다. 두 게임을 비교해 보는 것도 긴 세월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어 재미있으리라 생각된다. 1987년 시노비 역시 큰 인기를 끌었던 게임이라고 한다. 개인적으로 즐겨본 적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