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이륜자동차 제조사 트라이엄프(Triumph)는 세계에서 가장 역사 깊은 성공한 브랜드 중 하나이다. 재미있는 점은 트라이엄프의 설립자는 영국인이 아닌, 영국으로 이주한 독일인이었다. 1885년에 설립된 트라이엄프는 최초에는 자전거 제조사였다. 트라이엄프(Triumph, 뜻: 승리, 성공)라는 단어를 회사 명칭으로 사용한 이유는 유럽에서 사용되던 다수의 언어에서 비슷한 발음, 동일한 뜻으로 사용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고 한다. 



 내연기관의 대유행하게되던 시기, 1902년, 내연기관 엔진을 장착한 'No.1'을 생산하면서 이륜자동차 제조사로서의 트라이엄프(Triumph Motorcycle)가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이후로 영국적인 감성이 잘 녹아들어있는 트라이엄프만의 색깔을 갖춘 이륜자동차를 생산해 오면서 현재에까지 이르고 있다. 자전거 제조사로서의 역사를 제외하고서도 최근 110주년을 넘겼을 만큼 역사깊은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1960~70년대에는 이륜자동차 엔진 제조의 노하우를 살려 자동차를 생산하기도 했지만 좋은 결과를 보지는 못하고 생산을 중단하게 되었다. 하지만 당시 생산됐던 트라이엄프의 자동차는 현재까지도 소수의 매니아 층에 의해 많은 사랑을 받고있기도 하다. 위 이미지는 트라이엄프에서 생산되었던 자동차 스핏파이어(Spitfire)다.


<트라이엄프 클래식 바이크의 대명사 본네빌(Bonneville)>


 영국의 고전적인 감성이 녹아들어있는 이륜자동차를 생산하며 세계 이륜자동차 문화에 한 축을 담당하던 트라이엄프는 21세기에 들어오면서 고성능+경제성을 겸비한 일본산 이륜자동차에 밀려 경영악화를 겪게된다. 



 허자먼 경영악화를 타계하게 해준 모델들이 있었으니, 그것이 바로 미션임파서블2에 등장했던 스피드트리플(Speed Triple), 데이토나(Daytona)와 함께 로켓(Roket)등의 크루저 모델들이었다. 트라이엄프만의 전통성을 그대로 간직한 본네빌, 쓰럭스톤(Thruxton), 스크램블러(Scrembler)의 클래식 모델들도 현재까지 꾸준히 생산하고있다. 



 당시 톰 크루즈가 영화 미션임파서블2에서 타고 등장했던 두개의 해드램프를 가진 스피드트리플은 스트리트파이터라는 강력한 스포츠성이 강조된 네이키드 모델로 고성능과 영국 트라이엄프만의 고전적 매력이 절묘하게 어울어진 이륜자동차이다. 트라이엄프 이륜자동차만의 독보적인 엔진 형식이라고 할 수 있는 3기통 엔진은 저속과 중속에서 탁월한 토크감의 제공하며 고속에서는 4기통 못지않은 힘있는 가속감을 자랑한다. 





  

 트라이엄프는 과거 이륜자동차 매니아였던 스티브 맥퀸, 앨비스 프레슬리, 말론 브란도, 제임스 딘, 밥 딜런등, 대 스타들과 함께한 마켓팅으로도 유명하다. 


<아일랜드의 영화 원스(Once)에 등장했던 트라이엄프의 썬더버드(Thunderbird)>

  

 한국에서도 2003년 경 한때 트라이엄프 이륜자동차가 잠시 정식 수입되었던 적이있지만 당시 한국의 악화된 경제 상황, 경영 미숙을 원인으로 한국에 안정적으로 장착하지 못하고 안타깝게도 철수하게 되었다. 실제로 한국 내에서 이륜자동차를 좋아하는 이들 조차도 트라이엄프는 생소한 매이커일 경우가 많다. 


 <본네빌 탄생 50주년을 기념하여 한정 생산된 본네빌 벨스타프(Bonneville Belstaff)>


 오히려 이륜자동차를 전혀 모르는 젊은 여성들은 트라이엄프 브랜드를 알고 있지만 그들이 알고 있는 트라이엄프 브랜드는 영국의 이륜자동차 제조사가 아닌 일본의 속옷 제조사이다. 내가 동명의 속옷 제조사 트라이엄프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안 것은 비교적 최근일이다. 


<트라이엄프의 슈퍼스포츠 모델 데이토나>


 국내에서 몇몇 매니아들에게만 알려진 이륜자동차 회사이지만 트라이엄프가 세계 굴지의 제조사임에는 변함이 없다. 지인에게 들은 바(검증된 것은 없는 이야기이지만, 지인- 이륜자동차 업계 관계자분, 재미교포 미국인 친구)로는 미국이나 유럽 등지에서 트라이엄프 모델의 인기는 실로 엄청나다고 한다. 미국내에서는 할리데이비슨, 혼다, 두카티에 이어 이륜자동차 판매량 4위를 기록하고 있다고 한다.


<트라이엄프의 크루저 모델 로켓 III(Roket III), 2294cc라는, 이륜차 엔진으로서는 전대미문의 대배기량 엔진탑재> 


 여타 일본 이륜자동차 제조사가 생활형, 비즈니스 모델들을 생산하는데 반해 레포츠용 이륜자동차만을 생산하는 트라이엄프이기에 그 판매량은 실로 대단하다고 할 수 있겠다. 최근 지인으로 부터 2003년식 스피드 트리플을 넘겨받고 그 매력에 깊이 빠져들고 있는 나로서는 한국내 트라이엄프 문화의 부재가 아쉽기도 하지만 그러면서도 그 아이러니한 유니크함을 깊이 즐기고 있기도 하다. 



2012/03/20 - [이륜자동차 일기] - 스즈키(Suzuki) - 세계의 명 이륜자동차 제조사(3)


2011/11/12 - [이륜자동차 일기] - 두가티(Ducati) - 세계의 명 이륜자동차 제조사(2)


2011/09/30 - [이륜자동차 일기] - 할리데이비슨(Haley-Davison) - 세계의 명 이륜자동차 제조사(1)


Posted by 미후왕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sanaigon.tistory.com BlogIcon Sea Ray 2013.08.30 12: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클래식한 디자인이 너무나 매력적이네요!!

    본네빌 벨스타프는 의류브랜드 벨스타프랑 연관이 있는 건가요?

    과하지 않은 골드 포인트가 넘 예쁘네요

    • Favicon of https://mihuwang.tistory.com BlogIcon 미후왕 2013.08.31 13: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본네빌 벨스타프 에디션은 2008년경 한정생산 되었고
      물어보신데로 영국의 의류 브랜드 벨스타프와 일종의
      꼴라보레이션된 모델입니다. 영국 이륜자동차 문화를 상징하는
      두 브랜드의 만남이라 더욱 멋진 것 같습니다.

  2. Favicon of http://kbrworks.com BlogIcon 김범래 2016.02.14 22: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봤습니다. 사진만 보고도 이거다 싶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