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취미와 문화/만화 이상의 만화

서유요원전(西遊妖猿傳伝) 재해석된 일본판 서유기


제목 : 서유요원전(西遊妖猿傳伝) - 대당편
작가 : 모로호시 다이지로(諸星大二郞)
권수 : 국내 대당편 1~4권 출간, 일본내 대당편 전 10권, 서역편 집필중

  일본에서 만화의 신으로 추앙받고 있는 고(故) 데츠카 오사무가 인정한 또 한명 일본 만화의 대가 모호로시 다이지로(1949~)의 서유요원전의 대당편이 국내에 1~4권까지 출판되었다. 기괴하고 신비한 이야기를 만화화 하기로 유명한 모호로시 다이지로가 중국의 기서 서유기(西遊記)를 자신만의 상상력으로 재해석해 작품화하고 있다. 1983년 처음으로 연재가 시작된 이 작품은 중간에 연재중이던 잡지사가 폐간되는 등 굴곡 많은 역사를 걸어오며 현재까지도 연재가 지속되고 있다.
 중국의 당(唐)나라 건국시기보다 훨씬 오래전 부터 이야기가 시작되는 서유기 원적과는 달리 모로호시 다이지로의 서유요원전은 수(隋)말당초의 난세에서부터 이야기가 시작된다. 당말의 혼란스런 전국의 한 소년 손오공이 요괴 원숭이 제천대성(齊天大成)과 연관되면서 벌어지는사건들이 역사적 사건, 인물, 서유기의 이야기, 다이지로 특유의 상상력이 잘 버무려져 신비롭고 기괴한 이야기로서 독자의 호기심을 강하게 자극하며 흥미롭게 펼쳐진다. 호러 만화의 거장인 모로호시 다이지로인 만큼 이야기 전개의 독특한 개성은 달리 언급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