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과학이야기

금성을 향한 우주 범선 이카로스의 근황과 동영상


<위 이미지 출처는 JAXA의 웹사이트입니다. >

 2010년 5월 21일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에 의해 금성을 향해 항해할 우주 범선(帆船, 요트, ヨット, Yacht, JAXA 측에서는ヨット 즉 요트로 부르고 있습니다.) 이카로스(イカロス:IKAROS - Interplanetary Kite craft Accelerated by Radiation Of the Sun)가 금성기상관측위성 아카츠키(曉, あかつき, '새벽' 이라는 뜻), 그리고 일본 대학생들에 의해 만들어진 소형 인공위성 4기와 함께 H-IIA 17호 로켓에 실려 우주로 쏘아올려지는데 성공했습니다.
 이카로스는 초박형의 태양풍 돛을 이용해 별다른 무거운 연료 없이 태양풍의 반발력만을 동력삼아 금성을 향해 항해중입니다. 우주 개발에 있어서 정말 대단한 시도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10년 12월 10일 현재 우주 범선 이카로스는 약 6개월의 항해를 통해 몇몇 난관을 극복하고 태양으로 부터 약 0.72광년 지구로부터약6851만Km, 금성과는 약 26만Km 떨어진 위치를 지나고 있다고 합니다. 약 8만800Km정도를 더 항해하면 금성을 통과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옆의 이미지는 이카로스의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이카로스의 모습을 본뜬 케익입니다. 참귀엽죠? 
 약 7천만Km라는 끝없이 먼 곳을 향해 칠흑의 우주라는 바다를 항해해 미의 여신 비너스를 만나기 위해 돛을 올린 이카로스, 왠지 가슴 속에 잔잔한 진동을 느끼게 해 줍니다. 제가 너무 감상적인 것인지도 모르겠지만 첨단의 과학과 낭만, 기발한 발상과 무모할 정도의 도전정신이 잘 어울어진 멋진 프로젝트라는 생각이 듭니다.
 돛을 핀 이카로스의 모습은 마치 한국의 전통 방패연을 연상하게 해 줍니다. 작동 원리도 비슷하고 말입니다. 아래의 동영상은 JAXA에서 제공중인 이카로스의 관련 작동원리 동영상입니다. 이카로스의 목적이라던지 태양풍 돛의 작동원리가 3D그래픽으로 쉽고 보기좋게 설명되어 있으므로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 감상해 보시길 바랍니다. 



JAXA의 이카로스 공식 웹사이트 방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