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첨단 세계/매킨토시와 놀자

애플 리모트와 프론트 로우 Front Row 맥OSX Snow Leopard 가이드


 애플(Apple) 기기의 통합 리모콘 애플 리모트(Apple Remote)는 맥 OS X Snow Leopard와 같이 사용할 때 어떤 기능을 할 수 있을까요? 물론 키노트에 사용하는 것이 제일 먼저 떠 오르겠지만 또하나 맥 OS X Snow Leopard의 종함 멀티미디어 뷰어 프론트 로우(Front Row)를 조작하는데 사용하면 무척 유용합니다. 고작 여섯개의 버튼이 달린 손가락 두개 크기의 리모콘이지만 여러모로 신통방통합니다.
 저 같은 경우 아이폰용 유니버셜 독(Universal Dock)을 구입하면서 동봉된 구형 애플 리모트를 사용해 보게 되었습니다. 멀찌감치 편하게 앉아서 프론트 로우를 조작해 사진, 영상, 음악등을 감상하는데 의외로 무척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프론트 로우(Front Row)는 아이튠즈(iTunes)와 연동해 아이튠즈가 관리하고 있는 사진, 음악, 동영상 파일들을 보여주는 맥 OS X Snow Leopard의 종합 멀티미디어 뷰어입니다. 애플 리모트의 도움을 받는다면 아이튠즈에 정리된 사진 파일들을 모니터 멀찌감치 편하게 앉아 슬라이드로 감상할 수 있으며 음악 파일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으로 모니터를 직접 찍은 이미지라 선명도가 떨어집니다. 

 풀 화면 동영상과 팟케스트(Podcast), 아이튠즈에서 구입한 TV 프로그램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실시간 업데이트 되는 영화의 극장판 예고편을 비교적 빠르게 감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쉽지만 물론 모두 영문입니다. 

아이폰으로 모니터를 직접 찍은 이미지라 선명도가 떨어집니다.

 프론트 로우(Front Raw)와 애플 리모트 조작법

1. 애플 리모트의 MENU 버튼을 누르면 프론트 로우가 실행된다.
2. 단축키 commend + esc 를 누르면 프론트 로우가 실행된다.
3. 애플 리모트의 가운데 재생/멈춤 버튼으로 항목을 결정하거나 파일을 재생, 멈춤한다.
4. 애플 리모트의 재생/멈춤 버튼의 상하좌우에 있는 볼륨, 빨리감기 되감기 버튼으로 상하 좌우로 이동할 수 있다.
5. 애플 리모트의 MENU버튼으로 목록을 표시하거나 항목의 이전 단계로 돌아간다.
6. 홈 화면에서 애플 리모트의 MENU 버튼을 누르면 프론트 로우가 종료된다.
7. 단축키 commend + esc 는 애플리모트의 MENU버튼과 같은 기능을 한다.
8. 애플 리모트의 빨리 감기, 뒤로 감기 버튼은 사진 슬라이드를 볼때 사진을 다음장으로 넘기거나 이전 장으로 넘길 수 있다.

애플리모트와 애플 기기 페어링하기

 먼저 알아두실점은 지금 설명하는 페어링은 맥 기기와 애플 리모트의 1:1 페어링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저 같은 경우 애플 리모트에 반응하는 기기가 맥북 프로 17"와 아이폰의 독이 있습니다. 즉 애플 리모트를 조작하면 두 기기가 동시에 전원이 들어와 있는 상태이고 두 기기모두 가까이 있다면 애플 리모트의 조작에 두 기기 모두 동시에 반응합니다. 페어링은 나의 애플 기기가 나의 애플 리모트 이외의 애플 리모트에 의해 조작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1. 페어링 - 애플 기기의 센서에서 8~10Cm 떨어진 위치에 애플 리모트를 위치시키고 애플 리모트의 빨리 감기 버튼과 MENU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5초 이상 이 상태를 유지합니다. 
 2. 페어링 해제 - 페어링과 같은 위치에서 애플 리모트의 되감기 버튼과MENU 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5초 이상 유지합니다.

맥 OSX Snow Leopard 애플 리모트 조작에 반응하지 않도록 설정하기

 만약 애플 리모트를 독 조작에만 사용하려고 한다면 다른 맥들이 애플 리모트의 조작에 같이 반응하시는 것이 신경쓰이실 것입니다. 이럴때 맥 OSX Snow Leopard 에서 애플 리모트에 반응하는 센서를 꺼 두시면 됩니다.

 메뉴바의 사과마크>시스템 환경설정>보안 항목에 들어가 리모컨 적외선 수신기 비활성화 항목을 활성화 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