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취미와 문화/독서는 마음의 양식

베르나르 베르베르 기상천외한 이야기꾼


이름 : 베르나르 베르베르(Bernard Werber)
직업 : 작가
출생 : 1961년 프랑스

 지금은 이미 유명 작가의 대열에 있는 프랑스의 소설가 베르나르 베르베르를 처음 접한 것은 1993년 그의 출세작 소설 '개미'를 통해서였습니다. 그가 전업 작가의 길로 들어서게 만든 작품이기도 합니다. 기상천외하고 기발한 상상력으로 머리속을 가득 채운 이 괴짜 소설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어려서부터 관찰한 개미를 소재로 자신만의 뛰어난 상상력을 덧붙여 '개미'라는 소설을 히트시킨뒤로도 멈추지 않는 상상력과 창조력으로 아직까지도 많은 작품을 써내고 있는 다작 작가이기도 합니다. 1978년 부터 개미에 관한 소설을 구상해 1991년 여러번의 개작을 거친 개미를 출판 하여 세계의 독자들로 부터 격찬을 받은 그는 어려서는 만화와 개미, SF 소설등에 심취하였고 대학에서는 법학을, 졸업후 프랑스 국립 언론 학교에서는 저널리즘을 공부하였습니다. 과학분야 전문 기자로 활동하던 그는 개미를 집필하기까지 기자로서도 무척 성공적인 활동을 보였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경험을 한 베르나르 베르베르이기에 그가 집필한 책들은 여러 분야의 깊이 있는 지식과 기상천외한 상상력,독특한 발상의 철학등이 어울어져 읽는 동안 범상치 않은 재미를 느끼게 해 줍니다. 동서양을 망라한 신화, 철학, 과학등의 다양하고 얽매이지 않은 열정이 오늘의 그가 있게 한 것으로 보입니다. 때문에 그의 상상력에서는 많은 부분 동양의 색채가 짙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저의 느낌을 말하자면 그의 상상력 속에서 일본 만화의 신이라고도 불리는 아톰의아버지 데츠카 오사무의 오마주를 느끼기도 합니다. 아마도 이러한 동양적인 사고관이 묻어있는 작품들을 써내기 때문에 그의 작품들이 서양에서 뿐만이 아닌 동양에서도 사랑을 받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한국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작가이기도 합니다. 
 제가 그의 소설을 좋아하는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그의 작품들은 재미있습니다. 여태까지 읽어본 그의 작품들은 많이 팔렸건 적게 팔렸건 읽는 동안 지루하지가 않습니다. 오늘은 다작 작가인 베르베르의 작품중 제가 읽어본 몇 작품을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개미(1991)
 개미는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출새작이자 소설 처녀작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 발간될 당시에도 상당한 주목을 받았던 작품이기도 합니다. 어려서부터 개미를 관찰해온 그기 1978년 부터 1991년 출판할때까지 120번의 개작을 거쳤다고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뭐니뭐니해도 제가 가장 재미있게 본 베르베르의 소설은 바로 이 개미입니다. 사실적이면서도 기발한 상상력이 개미라는 군집 곤충에 대한 멋진 이야기를 창조해 냈습니다. 개미의 입장에서 바라본 인간, 그리고 그 개미를 바라보며 자신을 돌아보는 인간들의 이야기이며 간간히 등장하는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 또한 읽는 즐거움을 배가시킵니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의 극의는 이미 그의 처녀작인 이 개미에서 100%발휘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개미 사회에도 마약이 있답니다! 그 정체는 바로 진딧물!!!


타나토노트(1994)
 타나토노트는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두 번째 소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발하고 독특한 상상력의 이야기임에는 전작인 개미와 별반 다를 바가 없지만 이 소설의 소제는 인간의 영계탐험입니다. 인간을 인위적으로 유사 사망 상태로 만들어 영혼을 육체에서 분리해 낸 상태로 영계를 탐험하는 실로 기상천외한 상상력의 산물이기도 합니다. 타나토스(Thanatos)는 이집트의 신중 검은 개의 머리를 한 죽음의 신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그리스어로는 죽음을 의미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 단어와 항해자를 의미하는 naute를 합성하여 이 책의 제목으로 사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서양적죽음에관한 종교적 사고관에 동양의 윤회 사상까지도 등장하는 정말 황당한 소설입니다. 읽는 동안 정말 눈을 뗄 수 없는 재미를 선사합니다. 개미만큼의 관심을 받지는 못한 작품이기도 합니다.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1993)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이라는 긴 이름을 가진 이 책은 소설 개미의 등장인물(?)-죽은 인물로 등장- 인 천재 곤충학자 에드몽 웰즈가 집필한 책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소설 개미에서 간간히 등장하여 재미를 더해주던 책입니다. 이를 따로 묶어 낸으로 일종의 잡학 사전으로 부를 수 있겠습니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사고가 집대성 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괴짜 천재 작가가 어떠한 정신 세계를 가진 인물인지를 느껴 보시고 싶으시다면 이 책을 적극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에 심취되어 있으신 분들이라면 한 번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파피용(2007)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소설을 좋아함에도 사실 오랜 시간 그의 작품을 접하지 않았었습니다. 오랜만에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작품을 접한 것이 바로 파피용입니다. 정말 충격적인 상상력을 느껴본 소설이었습니다. 제목 파피용은 프랑스어로 나비를 뜻하며 소설에 등장하는 거대한 나비 모양의 태양풍 돛 우주선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최근 일본이 금성을 향하는 태양풍 돛 우주선을 발사하는 데 성공하여 더욱 놀랍게 느껴지는 상상력입니다. 하지만 사실 태양풍 돛을 사용한 우주선은 아주 오래전부터 제기되어온 아이디어이기도 합니다. 인간의 꿈을 싣고 칠흑의 우주공간을 나르는 나비처럼 생긴 우주선 파피용의 이야기는 낭만적이기 까지 합니다. 역시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소설이구나 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수작입니다. 다시금 그의 소설들을 찾게만든 작품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