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취미와 문화/독서는 마음의 양식

신곡 단테의 지옥, 연옥, 천국 여행에 동행해보자.



제목 : 신곡 (La divina commedia)
저자 : 단테 아리기에리 (Dante Alighieri)
출판 : 서해문집

 중세 시대에 쓰여진 단테의 신곡은 자칫 그 철학적, 종교적 사색의 깊이 때문에 어렵고 따분한 책으로 오해받기 쉽습니다. 하지만 700년 가까이의 세월 속이에서도 여전히 많은 이들에게 읽혀지고 있는 고전 명작은 의외로 너무도 재미있고 기발한 상상력과 가슴 깊은 사랑의 이야기로 어울어진 읽기에 전혀 지루하지 않은 작품입니다. 혹시 이 작품에 대한 선입견 때문에 아직 읽어 보신 적이 없는 분들이 있다면 긴 세월을 뛰어넘어 아직도 우리 곁을 떠나지 않는 불후의 명작을 꼭 감상해 보시길 바랍니다. 
  1304년에서 1321년 사이에 쓰여진 것으로 알려진 이탈리아의 단테 아리기에리가 집필한 신곡은 원래 14,233의 삼연체 형식 운문으로 이루어진 방대한 작품입니다. 실제로 이러한 신곡의 원본을 읽어내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일 것이며 국내에서는 더욱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국내에도 일반 독자가 쉽게 읽을 수 있는 형태로 간결화 시키고 산문화 시킨 서적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그 중 제가 본 서해문집에서 출판한 서적은 이탈리아 주세페 반델리(Giuseppe Vandelli)가 주해를 단 'La divina commedia Milano Urico Hoepli, 1928)를 번역한 것으로 멋진 중세시대의 그림들과 삽화들로 글을 읽는 내내 눈을 즐겁게 해 줍니다. 그리고 자세한 주해와 해설들도 책을 좀더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줍니다. 
 중세의 걸출한 작가 단테와, 그의 마음속의 영원한 여인 베아트리체, 로마의 시인 베르길리우스와 함께 지옥, 연옥, 그리고 천국으로 여행을 떠나 보시길 바랍니다. 

 위의 사진은 제가 처음 신곡이라는 작품을 접한 한국독서문화원의 신곡입니다. 1981년 인쇄된 서적으로 나이가 엄청 많습니다. 종이도 이미 상당히 누렇게 바래었습니다. ㅋㅋ하지만 아직도 가끔 펼쳐보게 만드는 매력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세로쓰기 방식으로 쓰여져 있으며 책이 표기된 가격이 1400원 입니다. 평생을 소장할 생각이지만 책이 버텨낼까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