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취미와 문화/즐거운 영상물들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 그리고 구시대 유물 비디오테이프



 비디오테이프(영어: videotape문화어: 비데오테프)는 영화 필름과 대조되는 자기 테이프 위에 영상과 소리를 기록하는 수단이다. 대부분의 경우, 나선형 스캔 비디오 헤드가 2차원으로 자료를 기록하기 위해 움직이는 테이프에 맞대어 회전한다. 왜냐하면 영상 신호는 매우 높은 대역폭을 가지고 있으며 멈춰 있는 헤드들은 극히 높은 테이프 속도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비디오 테이프는 비디오 테이프 레코더(VTRVCR)와 캠코더에서 쓰인다. 테이프는 정보를 저장하는 데 있어서 선형 방식이며, 거의 대부분 비디오 기록물들이 날마다 디지털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디지털 영상 데이터의 비선형/임의 접근 방식들이 일상화됨에 따라(DVD나 하드 디스크 등을 이용하는 캠코더가 일상화됨에 따라) 비디오테이프의 중요성은 점차 사라질 것으로 예측한다. 2010년 말 기준으로 코스모신소재에서 전 세계 단독생산하고 있다.


 위의 비디오테이프에 관한 글은 위키백과에서 발췌한 것이다. 과거 CD가 등장하기 전까지 가장 대중적인 영상매체로 사용되었던 것은 자기테이프 위에 영상과 소리를 기록하여 재생할 수 있는 비디오테이프였다. 비디오테이프는 일본에서 만들어빈 베타맥스 등 상당히 다양한 규격으로 생산되었지만 국내에서 대다수를 차지한 것은 VHS(Video Home System, 1976년경 생산 시작)형식 이었다. CD, DVD가 대중되고 하드디스크나 메모리 등의 대용량 소형 저장 매체가 영상 녹화의 자리를 대체해가며 현재는 거의 사라져버린 수단이다. 


 집에는 오래된 DVD플레이어가 있는데 VHS 비디오테이프를 함께 재생할 수 있는 기기이다. 오래도록 사용되지 않고  방치되어있어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조차 의문이었다.  



 어쩌다 발견된 VHS 테이프 하나가 이 기기의 오랜 잠을 깨우는 계기가 되었다. 바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지브리 애니메이션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風の谷のナウシカ, 1984년) 비디오테이프를 발견한 것이다. 어렸을 적 동생이 어딘가에서 구입해 온 물건이었다. 당시 동생이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비롯해 몇 가지 VHS를 구입했는데 아직도 이 것들이 집에 남아있다는 것이 신기하면서도 기쁠 따름이다. 어쨌든 이 테이프를 발견하는 순간 한 번 재생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래도록 사용되지 않았던 기기지만 외관상 상태에서는 큰 문제가 없어보여서 바로 테이프를 삽입해 보았다. VHS의 황혼기 플레이어들은 위 이미지처럼 테이프의 3/4 정도를 삽입하면 재생기가 자동으로 테이프를 잡아당기듯이 기기 내부로 들여보냈는데 어려서는 이 작동 방식이 무척 신기하고 느낌이 독특해 꽤 좋아했었던 기억이 난다. 지금도 이 방식의 느낌이 꽤 좋게 느껴진다. 



 처음에는 작동이 안되길래 역시 오래되서 고장인가보다 하다가 문뜩 떠오른 생각이 바로 리와인드(rewind)! VHS는 안에 긴 자기테입이 왼쪽 드럼에 원형으로 감겨있다가 재생기의 힘으로 회전하며 오른쪽 드럼으로 감기면서 플레이어의 해드가 자기테입의 테이터를 읽어 영상으로 출력하는 방식이라 한 번 테이프의 내용을 다 보고 나면 다시 볼 때는 리와인드해서 왼쪽 드럼으로 테이프를 감아주어 원상회복시켜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즉 이 VHS는 마지막으로 한 번 끝까지 다 본 상태여서 다시 보려면 리와인드가 필요했다. 리와인드를 시작하자 테이프 감기는 소리가 정겹다. 요즘같은 시대에는 이 몇 분간의 리와인드 시간이 지겹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어린 시절 이 리와인드 시간은 VHS가 보여줄 영상에 대한 미묘한 설레임의 시간이었다. 오랜만에 VHS를 재생해 보고있는 나에게도 어렸을적 못지 않은 가벼운 설레임이 느껴졌다.



 놀랍게도 아무런 문제없이 VHS 버전의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가 재생됐다. 아름답고 몽환적인 배경 음악과 함께 나우시카의 사부이자 전설의 검객 유파가 부해에 뒤덮여 폐허가 되어버린 마을을 관찰하는 장면이 보여진다. 곧이어 작품의 주인공 나우시카가 개인용 비행기 매배를 타고 하늘을 나는 모습이 보여진다. 항상 지브리의 애니메이션을 볼 때면 느끼는 점이지만 미야자키 하야오가 표현한 비행 장면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무언가가있다. 부드럽게 날아오르는 바람의 느낌을 절묘한 속도로 잘 표현하다가고 갑자기 속도감을 주어 아슬아슬느낌 조차 예술적으로 보여준다. 평생을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온 이 노인네의 이런 몇몇의 독보적인 재능은 현재 아무리 발달한 기술로도 쉽게 흉내를 내지 뫃나는 것 같다. 



 한 번 재생만 해보려던 것이 옛 추억에 젖어 마지막까지 모두 감상하고 말았다. 과거의 유물과도 같은 기기가 첨단 LED방식의 고화질 TV에 연결된 모습이 무척 이질적이다. 때문에 오래된 VHS 화질의 한계가 너무도 뚜렷이 보이지만 그점이 싫지만은 않다. 이미 CD, DVD를 넘어서 블루레이(Bru-Ray)의 초고화질 영상에 익숙해진 시대이지만 부족함이 있더라도 옛 시절의 향수는 어쩔 수 없이 감성을 깊이 자극한다. 인간의 돌이킬 수 없는 실수를 경고하는 바람계곡 나우시카의 메시지, 나우시카의 메시지 이후 30년이라는 적지 않은 세월이 흘렀음에도 아직도 전쟁을 일삼고 방사능을 바다에 뿌려대며 대기를 유독한 미세먼지로 가득 채우고 증오심을 키워가는 나를 비롯한 인류의 모습은 안타깝기만하다. 


 과거와 현대가 미묘하게 조화되는 소소하지만 특별한 경험이었던 것 같다.



2010/02/20 - [즐거운 취미와 문화/만화 이상의 만화] -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를 만화책으로 만나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