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첨단 세계/아이폰과 놀자

아이폰4 리퍼받다! 그리고 쇼폰케어 서비스1



 얼마전 아이폰4를 돌바닦에 떨어트리는 바람에 안테나 부품과 뒷 강화 유리가 파손된 상태로 약 한 달간 사용해 오다가 8월 초에 2년 약정 기간이 완료되면서 그동안 매월 부워왔던 쇼폰캐어 보험 서비스가 종료된다고 하여 귀찮은 몸을 이끌고 애플 서비스 센터로 방문했다. 아이폰4를 리퍼(리퍼비쉬, refurbish, 초기불량 제품을 회수해 새 부품으로 교환한 제품, 거의 새것과 동일하다.) 제품으로 교환하고 쇼폰케어의 보험 서비스를 받기위해서 였다. 일반적으로 이 처럼 강화유리나 배터리 등 부품 교체가 필요한 경우 리퍼 제품으로의 교환이 이루어진다. 이럴 경우 리퍼 비용은 금액은 199,000, 여기서 쇼폰케어 서비스는 자기 부담금 5만원이 제외된 149,000원을 환급해 준다. 그리고 자신이 든 쇼폰케어 서비스 금액에서 149,000원이 차감된다. 차감된 금액만큼 남아있는 금액에서 또 서비스를 받을 수 있지만 2년 약정 기간이 지나면 이 쇼폰케어 서비스의 효과는 사라지고 더이상 서비스를 받을 수 없게 된다. 보험금도 환급이 되지 않으니 자신의 약정 기간을 확인해 보는 것도 중요하다. 


 일단 근처 서비스 센터에 방문해 신청을 하고 리퍼받는데 걸리는 시간은 30분도 안걸렸다. 각 서비스 센터마다, 손님의 숫자에 따라 소비 시간은 달라질 것이다. 대기표를 받고 기다리다 아이폰의 증상을 직원과 확인하고 리퍼 아이폰4를 받을 수 있다. 주의할 것은 완전히 초기화된 아이폰을 전화 사용만 가능한 상태로 주므로 먼저 자신의 아이폰4를 컴퓨터 또는 아이클라우드에 백업해 놓았다 리퍼받은 후 직접 데이터 복구해야 한다. 모든 애플 제품이 그렇듯 쉽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쇼폰케어 고객센터 전화 번호 : 1577-2822


 일단 리퍼를 받으면 자신이 직접 리퍼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그런다음 위의 쇼폰케어 고객센터에 전화해 쇼폰케어 서비스를 신청해야 한다. 신청에는 몇가지 서류를 팩스로 보내는 절차가 필요하며 심사 기간이 지난 후 통장으로 해당 금액을 돌려 받는다.


 

  필요한 서류는 아이폰 진단 보고서, 그래고 쇼폰케어 서비스 보상 신청서, 그리고 서비스센터에서 발급한 영수증, 자신의 신분증 사본이 필요하다. 이 서류들을 모두 팩스로 전송해야 한다. 보상 신청서의 경우 내가 방문한 신도림의 서비스 센터에서는 구비되어 있었지만 구비되지 않은 서비스 센터도 있다고 한다. 


 지금은 보험금도 지급받고 약간의 실기스 하나 없는 새(리퍼) 아이폰4를 사용중이다. 개인적으로 서비스도 리퍼 품질도 아직까진 모두 만족하는 바이다. 곧 있음 2년 약정 기간이 되어 보험 효과가 사라지는 것이 조금 아깝기는 하다. 무척 귀찮은 작업이기도 하지만 무언가 안 해본 것을 해 보는데 많은 흥미를 가지고 있는 나로서는 꽤 재미있는 경험이었다. 그러고 보니 벌써 아이폰4를 사용한 시간이 2년이 넘었다. 아이폰3GS를 사용한 기간까지 합하면 거의 3념이 넘은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