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륜자동차 일기

할리데이비슨 코리아 소식지 타임투라이드에 연재글 시작 Time to Ride


 할리데이비슨 코리아에서는 2달이 한 번씩 간행하는 소식지 타임투라이드(Time to Ride)가 있다. 할리데이비슨 이륜 자동차 소유자에게는 2달에 한 번씩 해당 간행물이 배달되어오고 일반인들도 할리데이비슨을 방문하면 누구나 무료로 배부받을 수 있다. 최근 우연찮게 이 소식지에 글을 올리게 되었다. 얼마전 이 블로그에 포스팅한 바도 있는 이 잡지에 글을 올리게 될 줄이야........여러모로 고민이 많이 되었지만 결국 글을써보기로 마음먹었다. 재미있을 것도 같았기 때문이다.  재미있어보인다면 일단 달려들고보아야하지 않을까!!
 어쨌든 첫 원고인지라 분량 파악을 잘못해서 원고 분량이 너무 많아져 이래저래 편집되었다! 지면이 한정되어있으니 어쩔 수 없는 법! 정성은 들이되 머리에 나사를 약간 풀어놓고 써나가 보자는 결심이었다. 하지만 글을 써본 이들은 알겠지만 아무리 보잘 것 없어도 정성을 들이다보면 자신이 쓴 글에 정이들게 마련이다. 그래서 아래에 편집되지 않은 원본 원고를 올려본다. 마지막으로 나사풀러놓겠다는 각오를 한 주제에 할리데이비슨 코리아 바쁜 마케팅 부서분께 약간이라도 까다롭게 굴었던 것 같아 죄송할 따름이다............ 
  
<연재 1화>

● 연재에 앞서


  어느날 오후 할리데이비슨 코리아 마케팅 부서로부터 한통의 전화가 걸려왔습니다.  'XXX 고객님 할리데이비슨의 정기 간행지 타임투라이드(Time to Ride)에 약 1년간 연재를 해 보지 않겠습니까?' 처음 전화상으로 이 제안을 들었을 때 나는 적지 않게 당황하였습니다. '무엇을 근거로 나에게 이러한 제안을 하는 것일까?' 이런 의문은 금방 해소되었습니다. 바로 제가 운영중인 블로그가 이 제안의 근거였습니다. 최대한 자유롭게 활용하기 위해 익명성을 철저히 중시한 블로그인데, 러한 나름의 노력이 별로 소용이 없었다는 이야기이겠지요. 어쨌든 덕분에 재미있는 경험을 해 보게되었습니다.

 이 제안에 대해 글을 쓰는 직업을 가진 저로서는 짧게나마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할리데이비슨 마케팅 부서측에서는 부담없이 편안하게 글을 작성해 줄 것을 권했지만 글 연재라는 것이 적지않은 책임감이 필요한 것이니 말입니다. 블로그라는 공간이야 최대한 자유롭게 자기가 하고싶은 이야기를 별 다른 형식의 제약없이 써내려갈 수 있지만 할리데이비슨 코리아의 타임투라이드 잡지는 이와는 다르게 더 많은 책임감과 형식이 요구되는 공간이니 말입니다.

 어쨌든 얼떨결에 앞으로 할리데이비슨 코리아의 소식지 타임투라이드에 간단한 연재를 시작 하게되었습니다. 앞으로 제가 타임투라이드 지면을 빌어 연재하게될 내용은 짧다면 짧고 길다고 한 면 또 길기도 한 약 15년의세월동안 함께해온 이륜 자동차와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가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지금 그 매력에 흠뻑 취해있는 할리데이비슨 스포스터 XL883R 로드스터 역시 중요한 주인공으로서 이야기에 자주 등장하게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최대한 즐기는 마음으로 즐겁게 글을 써내려가보려고 합니다.

 

● 글쓰는 나는?

 현재 저는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는 직업을 가진 평범한 34세 남성입니다. 운동, 영화, 등산, 독서, 기타, 여행등의 다양한 취미를 즐기며 인생의 진정한 행복을 찾아보기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는 젊은이 이기도 합니다. 또한 이륜 자동차 운전이라는 드문 취미를 약 15년간 즐겨왔습니다.

 

● 이륜자동차?

  이륜차(二輪車) 무엇일까요? 간단히 말해 바퀴 달린 차를 말합니다. 국내에서는 오토바이라 불리는 내연기관 엔진이 장착된 이륜차와 저전거라 불리는 인간이 엔진인 이륜차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기도 합니다. 지금부터 제 이야기의 주인공이 될 것은 엔진이 달린 이륜차 , 이륜 자동차입니다. 대부분 오토바이로 불리고 있으며 저 역시 용어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오토바이(オートバイ, auto bike, auto bicycle) 일본의 외래어 표기법이 국내에 정착한 경우로 약간의 문제가 있는 용어라고 있습니다. 언어란 것이 워낙 유동적인 것이며 일종의 사회적 약속이라는 면에서 아무리 태생적 문제가 있다 하더라도 이미 대중적으로 통용되고 있다면 나름의 존재가치는 충분히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내가 딱히 오토바이라는 용어를 싫어한다거나 무척 잘못된 단어라는 생각이 있어서라기 보다는 이륜 자동차라는 용어가 앞으로 계속해서 언급하게 될 기계 덩어리의 특성을 표현해 주고 있다는 생각에서 주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참고로 영어로는 ‘motorcycle, motor-bicycle, motor-bike, auto-bike, auto-bicycle’ 등으로 불리고 있는 같으며 미국에서는 주로 motorcycle이라는 단어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으로 보입니다

  15년의 세월동안 이륜 자동차를 오면서 그저 타는 이외에는 관심을 갖지 않아왔습니다. 이륜 자동차를 여러모로 꾸민다거나, 사진을 찍는다거나 기계적인 특성에 깊은 관심을 갖는다는 등, 타는 이외에도 즐길거리는 많겠지만 어쩌다보니 이렇게 되었군요. 이번 기회를 빌어 15 동안 이륜 자동차를 타면서 느낀 여러가지를 편안한 마음으로 써 내려가 보려고 합니다.

 

이륜 자동차와 나

 어려서부터 항상 이륜 자동차에 대한 막연한 동경을 가지고 있었지만 처음으로 이륜 자동차를 소유해보기로 마음 먹은 것은 19, 막 고등학교를 졸업한 시기였습니다. 수능 성적을 기다리며 자유와 시간이 풍부하던 그 시절 이륜 자동차 구입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공사장 막노동에서부터 서빙까지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경험해 보았습니다. 처음으로 내 손으로 돈을 벌기로 마음 먹은 목적이 이륜 자동차를 구입하기 위함 이었다니 지금 생각해보면 참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처음 경험해보는 두세달 가량의 돈벌이도 쉽지 않았지만 이륜 자동차라고는 시동조차 걸어보지 못한 나에게 원동기 면허 획득은 더욱 큰 문제였습니다. 지금은 그래도 그 수가 많지 않더라도 예비 이륜 자동차 운전자들을 위한 기관이 몇몇 존재하지만 당시만 해도 그러한 기관은 거의 찾아볼 수 없느 실정이었습니다. 결국에 당시 낯가림이 심한 소년이었던 나는 원동기 면허 시험 몇일전 동네 이륜 자동차 센터를 방문에 이륜 자동차 운전 연습에 도움을 줄것을 간곡히 요청하여 가까스로 몇시간이나마 운전  연습을하고 다행히 수월하게 원동기 면허를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그 후 힘들게 모은 돈과 원동기 면허로 중고로나마 첫 이륜 자동차를 구입했을 당시의 벅차오르는 감격은 아직도 머리속에서 잊혀지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얼마동안은 단지 이륜 자동차의 좋은 점만을 바라보며 지낼 수 있었습니다.

 그 후로 2종 소형 면허를 취득하고는 일본산 대형 레플리카를 즐기며 십수 간 이륜 자동차가 주는 다양한 즐거움을 경험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륜 자동차라는 내연 기관의 심장을 가진 도구는 나에게 항상 행복감만을 주는 존재는 아니었습니다. 세상 그 무엇보다도 책임감을 강하게 요구하는 존재였으며 그 책임감이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이륜 자동차가 족쇄나 애물단지로 느껴지는 순간도 적지 않았습니다. 단순히 이륜 자동차에 대한 막연한 환상만을 가지고 있던 주위의 초보 이륜 자동차 운전자들이 쉽게 이륜 자동차의 핸들을 놓아버리는 이유는 이 만만치 않은 책임감이 쉽게 익숙해 지지 않아서 였습니다. 충분한 책임감이 따르지 않는다면 말그대로 이륜 자동차는 말 몇십에서 백 몇십 마리의 힘을 가진 위험한 도구일 뿐이니 말입니다. 한 마리 뿐인 말이라도 사람의 목숨을 쉽게 빼앗을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는데도 말입니다. 하지만 그 책임감이 몸에 익숙해지는 순간 이륜 자동차는 나에게 그 이전보다도 더 강하고 깊은 행복감을 안겨주었습니다. 이륜 자동차 위에서만 느낄 수 있는, 쉽게 경험해 보기 힘든 해방감과 자유로움도 이러한 책임감과 인내의 대가로 얻어지는 것이라는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세상 만사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충분한 대가가 필요한 것 아니겠습니까?

 하지만 주로 타오던 일본산 레플리카가 갈수록 첨단화 고성능화 되면서 이륜 자동차는 다시금 나 자신에게 족쇄로 다가오게 됩니다. 정말로 무시무시한 성능! 그리고 그 무시무시한 성능에도 불구하고 믿겨지지 않을 정도의 고요함과 가벼움, 그리고 절묘한 디자인 덕분에 압도적인 속도 영역에서 조차 크게 느껴지지 않는 주행풍, 자칫 장점으로만 보일 수도 있는 이런 점들 때문에 이 당시 저는 오래동안 즐겨오던 이륜 자동차에 대한 신뢰감을 잃고 말게 됩니다.

 한동안 이륜 자동차를 타는 것에 크게 흥미를 잃고 있다가 할리이비슨(Haley-Davison) SportsterXL883R Roadster 모델을 경험해 보게 되면서 그동안 일본산 이륜 자동차에서 느꼈던 것과는 180 다른 세계를 알게되고 다시금 타는 즐거움을 되찾아가고 있는 같습니다.

  동안14년의 세월을 일본산 이륜자동차만을 타오던 나는 갑자기 미국산 대표 이륜자동차 할리데이비슨을 선택하게 되었을까요? 사실 이륜자동차 자체의 성능만을 비교하자면, 또한 가격대비 성능을 비교하자면 절대 할리데이비슨은 일본산 이륜자동차들의 상대가 되지 못합니다. 하지만 나는 할리데비슨을 선택한 점에있어서 만족을 얻고 있습니다. 일본산 이륜자동차에 비하여 소음과 진동이 심하고 강력한 주행풍을 견뎌내야하며 무겁고 느립니다. 하지만 다시 선택해도 일본산 이륜자동차보다는 할리데이비슨 883R 선택할것같습니다.

 일제 이륜자동차들은 최고속, 마력수, 최경량, 최첨단의 경쟁을 끊임없이 왔으며 아직도 싸움의 결론은 나지 않고 있습니다. 덕분에 손쉽게 200~300Km/h 속도 영역을 넘나들고 온갖 전자창치와 가벼운 차체 덕분에 누구나 쉽게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어느날 유명 일본산 리터급 이륜 자동차를 타던 나는 속도계를 보고 나 자신도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 말도 못하게 빠른 속도에 진입해있음을 느끼고 급히 속도를 줄이면서 문뜩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 벌써 250Km/h? 근데 주행풍을 느끼지 못했을까? 이런 무시무시한 속력구간에 들어서면서도 내가 눈치채지 못했을까?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게된 질문은 '내가 지금 진짜 이륜자동차를 타고 있는것이 맞을까?'였습니다.

 최근 할리데이비슨 XL883R이라는 느리고 무겁고 진동이 심한 이륜자동차를 타고 있지만 그동안 사라져가던 이륜자동차에대한 애정이 다시금 살아나고 있음을 느끼고 있습니다. 처음 내가 이륜자동차에게서 매력을 느낀 이유는 단지 빨라서가 아니었습니다. 시원한 주행풍을 느끼고, 무시무시한 온도로 폭발하고 있는 엔진의 생생한 고동감을 느끼고, 온몸의 모든 감각으로 속도감을 느끼게 주었기 때문이었습니다. 한마디로 내가 앉아있는 철덩어리가 주는 존재감 때문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나는 지금 이순간 이륜자동차를 타고 있다는 것을 느끼기 위해 이륜자동차를 탑니다.